박병석 민주통합당 의원(60·대전 서갑)은 이번이 4선째다. 충청권에서 ‘내리 4선’을 한 건 드문 기록이다.

고건 전 국무총리가 서울시장에 재임할 때인 2000년, 정무부시장을 마치고 나온 그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이끌던 새천년민주당 소속으로 16대 총선에 출마해 금배지를 달았다. 당시 대전을 비롯한 충청권은 자민련의 텃밭이었다. 이후 ‘노무현 탄핵’ 역풍이 불었던 17대는 물론 18대 때도 민주당 후보로는 대전에서 유일하게 당선됐다.

이번 총선에서도 54.5%(5만3671표)의 지지를 얻어 충청권 최다 득표를 기록했다.

박 의원은 29일 기자와 만나 “지역에서 ‘한결같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며 “(서울시) 정무부시장 이후 국회의원을 하면서 정무위원장, 정책위 의장 등 중요한 직책을 수행했지만 어떤 비리나 뒷말 없이 깨끗하게 했다”고 자부했다.

그는 앞으로 서민들의 고단한 삶의 짐을 덜어줄 수 있는 민생정책에 집중할 생각이다. 박 의원은 “서민들이 가장 고통받고 있는 전·월세 가격이나 고유가, 대학등록금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대책 마련에 힘쓸 방침이다. 그는 “2008년부터 점진적인 금리 인상으로 가계부채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허황된 ‘747 공약’(7% 성장, 4만달러 달성, 7대 경제강국)에 매몰된 이명박 정부의 실책으로 1000조원에 가까운 시한폭탄을 만들어내고 말았다”고 현 정부를 비판했다.

박 의원은 금리 인상 문제에 대해 “너무 늦어버렸다”며 “소득 증가 속도나 주택가격 추이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는 19대 국회에서는 국회 부의장직에 도전하기로 마음을 굳혔다. 박 의원은 “이번 선거 결과는 민심이고 민심은 곧 천심”이라며 “단순히 방망이만 두드리는 게 아니라 여야 간 타협과 조정을 원만하게 해낼 수 있는 사람이 부의장이 돼야 한다”고 자신이 적임자임을 부각시켰다.

일례로 18대 국회에서 첫 정책위 의장 시절 여야 간의 대타협을 들었다. 국회가 당시 ‘광우병 파동’으로 3개월째 개원조차 못하던 상황에서 임태희 당시 한나라당 정책위 의장과의 협상을 통해 극적으로 국회를 정상화시켰던 것이다.

박 의원은 “임 의장이 의원실로 직접 찾아와 함께 합의문을 작성하고 사인을 했던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