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총선이 막을 내렸지만, 당선자나 출마자 모두 아직 안심하기에는 이를 것으로 보인다.

검찰과 경찰이 선거기간 잠시 접었던 선거사범 수사가 본격적으로 재개되면서 속도를 낼 전망이기 때문이다.

전남지방경찰청은 12일 이번 19대 총선 관련 발생한 선거사범에 대해 공소시효(10월11일)를 감안, 신속하게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경찰이 송치했거나 수사중인 건수는 광주가 19건에 44명, 전남은 68건에 113명이다.

전남은 3명을 입건 송치하고 12명은 내사종결했다.

경찰은 조직폭력배를 동원한 비밀캠프 운영, 초등학교 자모회원 식사제공, 과일상자 무더기 배달사건 등을 집중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현수막 훼손사건, 불법 명함배포 등도 수사 대상이다.

특히 검찰은 광주 동구 '투신사망 사건'과 관련, 미뤘던 막판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검찰은 유태명 동구청장과 구의원 등 모두 19명을 기소하고 사실상 박주선 의원만 조사를 남겨놓은 상태다.

박 의원은 선거 전 검찰의 소환에 대해 선거일 이후로 연기한 바 있다.

검찰은 일단 구두로 소환 일정 등을 조정한 후 여의치 않으면 강제 소환절차를 밟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광주시. 전남도 선거관리위원회도 선거운동 기간 고발 13건을 비롯해 19대 총선 관련 40여건을 고발한 상태다.

검찰과 경찰의 선거사범 수사결과에 따라 당선무효 등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만큼 적지 않은 후폭풍도 예상된다.

전남경찰청 관계자는 "선거사범 공소시효를 감안, 사안의 경중을 가려 신속하게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광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nicepe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