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건설업의 이미지 개선 및 사회공헌에 기여한 업체에 인센티브를 주는 등 건설업 지원 방침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발주자 원도급자 하도급자 등 건설산업 참여주체들은 공사대금 결정, 지급제도 개선 등에 적극 힘쓰기로 했다.

국토해양부는 권도엽 장관 주재로 ‘제3차 건설산업 공생발전위원회를 개최해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23일 밝혔다. 국토부는 건설산업의 당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지난 10월 발주자 하도급업체 엔지니어링업체 건설근로자 건설단체 등 민관합동으로 건설산업 공생발전위원회를 출범했다. 지금까지 3차례 본회의와 11차례 실무회의를 열고 △건설산업 이미지 제고 △건설산업 참여주체간 공생발전 정착 △건설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미래시장 창출 등을 위한 다양한 과제들을 검토해왔다.

이날 열린 3차 위원회에서는 선급한 과제들을 선정, 조속히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건설산업에 대한 이미지가 개선될 수 있도록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사회기여 프로그램과 자정 노력을 추진해 나가고 정부도 민간의 건설문화 개선 노력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또 발주자 원도급자 하도급자 등이 공생발전할 수 있도록 공사대금 결정·지급제도 등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원도급 단계에서는 표준품셈과 실적공사비 산정 때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하도록 하고 약식기성 제도를 활성화해여 대금을 조기에 지급토록 제도화하는 것도 주요 논의 대상이었다. 이밖에도 건설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미래시장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건설산업 선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해외건설 5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해외건설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금융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건설업의 주요 이슈는 단기간의 노력으로 해결하기 어려워 내년에도 공생발전위원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위원회를 통해 과제별 추진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새로운 과제도 꾸준히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