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고검에 설치…단장 권익환 금조1부장
부실책임 규명·은닉재산 환수 주력
"뱅크런 생기지 않게 신중하게 수사"

대검찰청은 영업정지된 7개 저축은행의 부실원인과 비리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 합동수사단을 중앙수사부 산하에 설치해 검·경과 유관기관에서 80여명의 수사인력을 투입키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합동수사단에는 검찰, 경찰, 국세청,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등 5개 기관이 참여하며, 단장에는 권익환(사법연수원 22기)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장이 보임됐다.

합동수사단은 대검 중수부와 서울중앙지검 금조부·특수부 검사 10명이 주축 돼 3개 수사팀으로 구성되며, 윤대진 대검 첨단범죄수사과장, 주영환 부부장검사, 이선욱 부부장검사가 각각 팀장을 맡는다.

수사 대상은 지난 18일 영업정지된 토마토, 제일, 제일2, 프라임, 에이스, 대영, 파랑새 등 7개 저축은행 관련 비리 사건과 삼화저축은행을 비롯해 일선 검찰청에서 이미 수사 중인 저축은행의 중요 비리 사건으로 정해졌다.

이금로 대검 수사기획관은 "부실이 있어도 영업정지되지 않은 저축은행들에 대해서는 아직 수사 계획이 없다"며 "서민의 억울함을 달래고 국민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수사이기 때문에 뱅크런(대량예금인출) 같은 혼란이 생기지 않도록 최대한 신중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고검 청사에 사무실을 마련한 합동수사단은 이달 안에 수사팀 편성을 완료하고 신속하게 수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검찰은 부실 저축은행 대주주, 경영진, 차주 등 비리 관련자에 대해 체계적·조직적이면서 기간에 구애받지 않고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를 통해 부실 책임자를 가려내 엄정하게 형사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수사 과정에서 부실 저축은행의 책임재산과 은닉재산을 찾아내 피해 회복에도 최대한 노력하기도 했다.

아울러 유관기관간의 실무회의를 수시로 개최해 부실 저축은행 처리 방안을 상호 협의하고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권익환 합동수사단장은 "국민이 걱정하는 사안인 만큼 팀장들과 힘을 합쳐 철저하고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abullapi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