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연구단지(BRC · Bio Research Complex)'를 산 · 학 · 연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정보기술(IT) 기반 바이오센터로 만들겠습니다. "

송도스마트밸리로 지식산업센터 부문 대상을 수상한 이언 BRC 대표는 "2013년 말 송도에 국내 최대 규모의 IT 기반 바이오센터가 완공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근 의학 분야에 힘을 쏟고 있는 글로벌 기업 IBM도 투자에 참여했다"며 "올해 연구동을 시작으로 오피스빌딩 등이 차례로 완공된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신경조절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신경의학 분야 전문가다. 가천의과대 길병원 신경외과 부원장을 역임했다. 그는 "계획대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우리나라 IT · BT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이미 IBM과 공동으로 U-헬스케어,메디컬 나노케미스트리,바이오인포매틱스 등 3개 분야에서 연구를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막대한 자금이 드는 신약 개발보다는 특허기간이 끝난 신약을 활용해 보다 약효가 좋고 부작용이 없는 '개량 신약'을 주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가 추구하는 BRC는 연구소,기업,병원이 하나의 유기체처럼 도움을 주고받는 생태계형 바이오클러스터다. 그는 " 미국 휴스턴의 MD앤더슨 병원을 방문했는데 병원을 중심으로 바이오 클러스터가 형성돼 있었다"며 "IT가 없으면 바이오 연구를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