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30]스웨덴 자동차 업체 사브가 16일 중국의 자동차 판매업체 팡다(PAT)와 투자 및 합작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브의 최대 주주인 네덜란드의 자동차 업체 스피케르(SPYKER.AS)는 이날 중국 내에서 판매 대기 중인 사브 자동차들을 팡다 측에 3000만유로에 넘기기로 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네덜란드 공영 RNW 방송도 팡다가 30일 내 1500만유로를 추가 투입,사브의 대중국 선적 물량을 더 매입키로 했다고 전했다.

팡다는 스피케르 지분의 24%를 6500만유로(주당 4.19유로)에 사들이고 스피케르 이사회의 이사 1명을 지명할 권리를 받는다.양측은 사브의 중국 내 판매 및 생산 합작기업을 50대 50의 지분으로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한다.양사의 이번 양해각서는 중국 당국 뿐 아니라 유럽투자은행(EIB)과 스웨덴 당국,제네럴 모터스(GM) 등의 승인이 필요한 사항이다.

스피케르는 지난 3일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화타이(華泰)자동차그룹과 사브 제조 및 판매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스피케르 지분 29.9%를 1억5000만유로에 넘기는 계약을 체결했으나,중국 당국의 불허로 무산됐다.팡다는 제조업체가 아닌 판매업체여서 이번 계약 내용 가운데 중국 내 판매를 위한 승용차 인수 부문의 경우 중국 당국의 승인이 필요 없으나 다른 사항들은 승인이 필요하다.

스피케르 주식은 이날 암스테르담 증시 개장 때 보합세로 출발했다.그러나 팡다와의 양해각서 체결 소식이 알려진 이후 주당 4.07유로로 14.6%나 뛰었다.

사브는 1937년 스웨덴에서 항공기 업체를 모태로 설립됐으나 2000년 GM에 100% 인수됐다가 지난해 1월 네덜란드의 스피케르로 다시 넘어갔다.소규모 자동차 제조업체인 스피케르는 그러나 자금난으로 하청업체에 부품 대금을 제때 지급하지 못했으며,부품 조달 장애 및 운영비 부족 등으로 사브의 스웨덴 트롤하텐 공장은 6주 전부터 조업이 중단된 상태다.

사브의 올해 1·4분기 손실액은 7900만유로에 달하며 유동성 위기는 계속 심화돼 온 가운데 각국 업체들과의 합작을 모색해왔다.스피케르의 빅토르 뮐러 최고경영자는 “팡다와의 합작으로 자금을 수혈받아 밀린 부품업체 납품 대금 등을 지불하고 조만간 생산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스피케르 사에 따르면 팡다는 중국의 최대의 상장 자동차 판매법인으로 전국에 딜러가 1100여 개에 이른다.

팡다는 이미 도요타,혼다,스바루 등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중국 내 판매도 대행하고 있다.국영 기계업체 출신인 팡다의 창업주 팡칭화는 미국의 경제 주간지 포브스가 선정한 중국 부자 순위 100위에 올라 있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