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30]애플이 삼성전자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것은 안드로이드 진영에 대한 공격의 일환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미 경제전문지 포춘 인터넷판이 19일 보도했다.

특허 전문블로그 ‘포스 페이턴트’의 지적재산권 전문가인 플로리언 뮬러는 “애플이 안드로이드와 관련해 모든 부문에서 특허 전쟁을 벌이고 있다”고 강조한 뒤 “잡스는 자신의 여동생이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기기를 만든다 하더라도 소송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포춘은 전했다.

애플은 1년 전 대만의 HTC를 상대로 특허 관련 소송을 제기한 데 이어 지난해 가을에는 모토로라를 제소했으며 이번에 삼성전자도 그 대상에 포함시켰다.뮬러는 “이번 소송은 삼성전자가 HTC와 모토로라를 합친 것보다 훨씬 큰 규모의 회사라는 점 이외에도 주요 부품 공급선이라는 점 때문에 눈길을 끈다”고 분석했다.

애플은 지난해 디스플레이 등을 포함해 모두 60억달러 규모의 부품을 삼성전자로부터 공급받았다.

뮬러는 “삼성전자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함으로써 애플은 ‘안드로이드와 관련된 모든 것’을 상대로 싸울 것이라는 결연한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며 “스티브 잡스는 친인척 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이라도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기기를 만든다면 소송을 할 태세”라고 말했다.

뮬러는 20일 애플이 실적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최근 대규모 매출이 발생했는데도 불구,18일 주가가 1년 전에 비해 하락세로 돌아섰다고 전했다.그는 승계문제의 불확실성과 함께 애플의 매출과 이익에 대한 안드로이드 진영의 위협도 주가가 부진한 이유라고 덧붙였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