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 정부가 일본에서 발생한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에도 원전 건설 계획을 예정대로 추진할 뜻을 밝혔다.

17일 EFE 통신에 따르면 칠레 정부는 오는 21~22일 이루어지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방문을 앞두고 18일 미국 정부와 핵에너지 협력 협정을 체결할 예정이다.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은 이날 중도좌파 야권과 생태학자, 환경단체 등의 반대가 있더라도 원전을 건설하겠다는 견해를 밝혔다.

칠레는 원전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으나 수도 산티아고에서 2대의 소형 원자로를 가동하고 있다.

칠레 정부는 경제성장을 위해 원전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12년 전부터 동결돼온 원전 건설 계획을 되살리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야권은 "피녜라 대통령은 야당 정치인 시절인 지난 2006년 원전 건설에 반대했다"면서 원전에 관한 입장에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권과 노동계, 인권단체, 환경단체 회원들은 오는 20일 산티아고에서 오바마 대통령의 방문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다.

칠레 정부의 원전 건설 계획에 대한 반대는 칠레가 남미대륙에서 지진이 가장 자주 발생하는 국가라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칠레에서는 지난해 2월 27일 새벽에 발생한 규모 8.8의 강진과 이어진 쓰나미로 524명이 사망하고 31명이 실종됐으며, 300억 달러에 달하는 재산 피해를 냈다.

이후에도 지난 1년간 최소한 1천30번의 지진이 일어난 것으로 기록되면서 지진에 대한 공포가 계속되고 있다.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fidelis21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