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에서 서울역까지 1시간 안팎이면 도달 가능
서울 집값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인천 계양구,서구 관심 가질만

인천공항과 서울역을 잇는 인천공항고속철도가 지난 29일 개통되면서 인근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인천 영종도, 검단 등 그동안 교통이 다소 불편했던 지역에서 서울로의 이동시간이 1시간 내로 단축되면서 주택수요 증가 및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출퇴근이 쉽지 않아 서울을 벗어나지 못했던 수요자들이 상대적으로 집값이 싼 인천 계양구와 서구 등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인천공항철도 인근 지역에 대한 관심은 개통 전부터 시작된 상태다. 국토부에 따르면 인천공항철도 검암역 주변에 위치한 검암4차 신명스카이뷰 전용 85㎡는 11월 실거래가가 전달보다 2500만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암 풍림아이원3차 전용 85㎡도 한 달새 500만원 오르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 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분양시장에도 성공적인 청약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달 초 분양한 계양 센트레빌 아파트의 경우, 최고 7대 1의 청약경쟁률을 보이며 순위 내 청약접수를 마감했다.

전문가들은 "과거부터 지하철 개통시점에는 인근 집값이 상승세를 보이고 분양도 높은 경쟁률을 보여왔다"며 "이번에 개통된 인천공항철도도 역세권을 중심으로 수요자들에게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교통의 사각지대로 불렸던 의정부는 경원선 개통시점인 2006년 12월 한달동안 집값이 사상 최대치인 6.45% 상승했고 그당시 동두천에 분양된 '일신휴먼빌'은 최고 7.4대 1의 경쟁률로 순위내에서 마감되는 등 수요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바 있다.

다음은 수도권 주요 교통호재와 수혜단지에 대한 소개다.

<공덕역>
◆서울 마포구 아현4구역 GS건설= GS건설은 내년 3월 서울 마포구 아현4구역을 재개발한 공덕자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총 1164가구 중 138가구를 일반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철 5호선 애오개역에서 도보 2~3분 거리의 초역세권이고 지하철 2호선 아현역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또한 종로, 마포, 여의도 등으로의 접근성도 뛰어나다. 특히 아현뉴타운을 도로 사이에 두고 인접해 있어 향후 뉴타운 후광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입주예정은 2012년이다.

<계양역>
◆인천 계양구 귤현동 동부건설= 동부건설은 인천 계양역 인근에 ‘계양 센트레빌1차’ 청약접수를 12월 받았고, 2차분은 내년 3월경 선보일 예정이다. 1,2차 통틀어 지하 2층, 지상 15층 26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84~145㎡ 총 1425가구의 대단지 아파트로 구성돼 있다.

<운서역>
◆인천 중구 영종지구 A35블록 KCC건설= 영종하늘도시에서는 KCC건설이 ‘KCC스위첸’ 아파트를 2011년 하반기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 아파트는 공급면적 109㎡, 738가구를 분양예정에 있다. ‘KCC스위첸’ 아파트는 영종대교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이동이 쉬우며 인천대교를 통해 송도신도시로 이동이 수월하다. 또한 단지 앞 40m도로로 영종도에서 타지역의 진출입이 손쉬우며, 제3연륙교(2014년 예정)가 건설되면 청라지구-경인고속도로와 바로 연결되어 서울 진입이 한층 수월하다.

<검암역>
◆인천 서구 당하동 현대건설= 현대건설은 인천시 서구 당하동에 인천 검단 힐스테이트를 분양중이다. 검단 힐스테이트 5차는 지하2층~ 지상 15층 6개동으로 구성된 힐스테이트 5차는 공급면적 107~125㎡ 412가구이다. 송도 청라 영종경제자유구역과 인접해있으며 단지 주변으로 국내 최대 생태공원인 드림파크가 조성될 예정이다. 완정초ㆍ마전초ㆍ당하중ㆍ검단고 등 학교가 가깝고 검단 행정중심타운과 검단중앙병원, 이마트, 롯데마트 등 편의시설 이용도 쉽다. 제2외곽순환도로와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인천지하철 2호선 완정사거리역이 가깝고 인천공항철도 개통으로 서울역까지 30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

<서울역>
◆서울 용산구 동자동 동부건설= 동부건설은 동자동에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서울 오피스텔을 분양할 예정이다. 125~271㎡, 78가구 중 3실을 일반분양한다. 서울역은 이미 개통한 지하철 1, 4호선을 비롯해 경의선이 지나며 인천공항철도가 개통되면 50분내외면 인천공항까지의 이동이 가능해진다. 갤러리아 백화점 콩코스점과 롯데마트 서울역점이 인근에 있어 편의시설이용이 가능하다.

*인천공항철도 2단계 구간은 서울역에서 김포공항 총 20.4km를 잇는 구간으로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역과 홍대입구역, 공덕역(2011년 말 개통), 서울역 등 서울 주요 도심지역을 통과한다. 2단계 구간의 인천공항철도역은 모두 환승역으로, 총 10개역 가운데 6개역에서 수도권 지하철로 갈아탈 수 있다. 교통요금은 서울역~인천공항역이 3700원으로, 서울역~김포공항역 구간은 1200원으로 책정됐다.

한경닷컴 이유선 기자 yur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