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속보]미국 정부는 멕시코만 원유 유출 사고를 계기로 내렸던 연안 심해시추 유예 조치를 해제한다고 12일 밝혔다.이로써 올 4월 멕시코만의 BP 원유 유출 사고 이후 내려졌던 시추 유예조치는 시행 6개월 만에 해제됐다.당초 유예 조치는 오는 11월 30일까지 시행될 예정이었다.

켄 살라자르 내무장관은 이날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심해 시추와 관련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됐다는 게 확인돼 당초 일정보다 한 달 앞당겨 유예 조치를 푼다” 며 “강화된 조치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시추 잠정 금지 조치를 해제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안 심해 시추 해제 조치는 시추업자가 안전문제,원유 유출 대응책,원유 피해 확산방지 대책 등에 관한 새로운 연방정부의 요건을 충족해야 허용될 방침이다.시추업자들이 강화된 규칙에 맞춰 허가를 받는 데는 일정 시간이 필요해 당장 시추 작업이 재개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치가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될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

원유 유출 피해 지역인 루이지애나주 출신 메리 랜드류 민주당 상원의원은 이번 조치가 미흡하다며 잭 루 백악관 예산국장 내정자의 상원 인준 절차를 지연시키겠다고 반발하고 나섰다.랜드류 의원은 “멕시코만 지역의 산업 전반을 제자리로 되돌릴 수 있는 조치가 뒤따랐어야 한다”고 말했다.이에 대해 로버트 기브스 백악관 대변인은 “백악관 예산국장 내정자의 인준절차에 제동을 거는 것은 부당한 일”이라고 반박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심해시추 재개 허용이 다음달 2일 중간선거를 염두에 둔 득표 전략의 일환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석유시추 유예 조치의 영향권에 있던 지역에서 일자리 감소와 이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해 왔기 때문이다.이번 조치가 해당 지역 민심을 무마하려는 의도가 담겨있다는 분석이다.

지난 4월 BP 원유 유출사고로 11명이 사망했으며 500만 배럴의 원유가 유출돼 멕시코만에 접한 루이지애나,앨라배마,미시시피 주 등이 큰 피해를 봤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