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 조영택(민주당) 의원은 11일 "라응찬 신한금융지주 회장의 차명계좌 운영액수가 가야CC에 투자한 50억원 이외에 수백억원에 달하는 등 굉장히 많은 금액"이라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이날 국회 정무위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제보를 입수했다"며 이러한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신한 캐피탈이 지난 2007년 사모펀드를 통해 가야CC에 250억원을 투자했다고 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 회장이 50억원을 개인 돈으로 투자했다면 이는 전형적 내부거래로,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범죄 행위에 해당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라고 주장하고 금융당국의 엄중한 조사를 요구했다.

그는 또 이백순 행장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이 행장은 지난해 3월 진모 오사카 당시 지점장에게 비자금 마련을 지시했으며, 유상증자시 (비자금 제공 의혹이 제기된) 재일교포 김모 주주에게 실권주 7만주를 특혜성으로 배분했다"면서 "김씨가 임모 오사카 전 지점장을 통해 이창구 비서실장에게 통장과 예금, 도장 등 5억원을 교부했으며 이 비서실장이 40여회에 걸쳐 현금과 수표로 인출, 금고에 보관했다는 것"이라고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이어 "이 돈은 파이낸셜센터 및 본점 PB 대여금고에 보관되다 올해 8월 이 비서실장이 중국으로 발령 나면서 이 행장에게 금고 열쇠가 전달됐다고 한다"며 "현재 1억1천만원의 (통장) 잔고와 현금 3억원이 금고에 보관 중"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 행장 주장대로 문제의 돈이 은행발전을 위한 기여금이라면 회계절차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공금횡령이며, 그렇지 않다면 실권주 배정 대가에 따른 대가성이 인정돼 뇌물수수죄에 해당한다"며 검찰 고발 등 후속 조치를 요구했다.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비호 의혹이 없도록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조 의원의 주장에 "아마 그렇게 처리를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