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측, 원형지 공급 외 캠퍼스 건립비 2천억도 요구
시행사는 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른 수익성 감당 힘들 듯
인천시, 학교 측과의 본 협약을 통해서 입장차 좁힐 것


인천시가 서구 검단신도시 내에 유치키로 한 중앙대학교 인천캠퍼스 건립 계획에 비상이 걸렸다.

23일 인천시와 인천도시개발공사 등에 따르면 원형지 가격(조성원가)으로 검단신도시 내에 캠퍼스 부지를 공급받기로 한 중앙대가 협의 과정에서 캠퍼스 건립비 2,000억원을 추가로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시와 중앙대는 지난 2월 인천 검단신도시 2지구에 ‘중앙대 인천캠퍼스’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시는 이 자리에서 검단신도시 2지구 내의 대학용지를 42만㎡에서 최대 66만㎡까지 공급키로 약속했다.

중앙대도 캠퍼스 건립을 2012년부터 시작해 개교 100주년인 2018년 이전에 마무리하기로 했다. 중앙대는 캠퍼스 부지를 원형지 형태로 공급받게 되면 자체적으로 개발 계획을 짤 수 있게 된다. 또한 공급가도 검단신도시 시행사로부터 수용 원가 그대로 넘겨 받기로 했다.

현재 시와 사업시행사, 중앙대는 기숙사·연구소 등 1만명 이상이 상주하는 대학 건설과 1,000 병상 규모의 대학 병원 설립 등을 조건으로 토지 가격 및 규모, 구체적인 개발 계획 등에 대해 협상 중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중앙대가 캠퍼스 건립비용 지원 요구안을 내놓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인천도개공 등 사업시행사는 부정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중앙대의 요구대로 캠퍼스 건립비용을 지원할 경우 검단신도시의 아파트 분양가는 다소라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는 중앙대에 지원하는 비용을 아파트 용지를 비롯해 다른 부지 공급가에 전가되 수 밖에 없어 자연스레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는 게 사업시행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더욱이 인천경제자유구역과 김포한강신도시 등에서 아파트가 쏟아져 나오고 부동산 경기침체까지 맞물려 가뜩이나 검단신도시의 분양 성공여부가 불투명한 가운데 대학 캠퍼스 건립비용까지 지원하기는 어려운 입장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자칫 중앙대 캠퍼스 검단신도시 유치가 물거품이 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사업시행사 관계자는 "검단신도시 보상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시점에서 대학측에 조성가보다 낮은 원형지를 공급했음에도 불구하고 건립비까지 지원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대학 유치와 건립비 지원은 별개의 문제"라고 못박았다.
반면, 인천시의 입장은 다르다. 사업성 여부가 불투명할수록 대학 유치 등 특화전략을 통해 분양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시와 중앙대가 큰 틀에서만 합의한 단계이며 면적을 조율하는 등 앞으로 LH와 인천도개공 등 사업시행자와 학교 측과의 본 협약을 통해서 입장차를 좁혀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송효창 기자 ssong082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