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생산직 반장 모임의 '반란' "제2 전성기 앞두고 파업이라니…"
기아자동차 생산직 반장모임인 생산관리자협의회가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법안의 백지화를 내걸고 파업을 준비 중인 기아차 노조를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기아차 노조는 6월 들어 사측과의 특근 협의를 거부하고 있으며 24~25일 이틀간 쟁의 찬반투표를 벌일 계획이다.

소하리,화성,광주 등 3개 공장 생산자관리협의회는 23일 관행적 파업보다 내실있는 임 · 단협을 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내놓았다. 협의회는 "기아차 임 · 단협이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법안을 둘러싼 정부와 노동계 간 대리전의 장으로 변질되고 있다"며 "무리하게 파업을 단행하는 것은 조합원들의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파업을 단행했던 지난해 노사 모두가 아픔을 겪었고 흡족한 성과도 얻어내지 못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노련,일노회 등 기아차 현장조직들도 기아차 노조의 투쟁 방침에 반대하고 있다. 기노련은 기아차 주요 공장에 "현 노조 지도부가 3만4000여명의 조합원을 볼모로 자신들의 월급을 지키려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 2만부를 배포했다.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건으로 파업을 하겠다는 엄포를 거두고 상급단체인 금속노조에서 탈퇴하는 등의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라는 게 성명서의 핵심이다.

기노련 관계자는 "금속노조에 납부하는 금액만 37억원에 달한다"며 "이 돈이면 조합비에 손대지 않고 60명의 전임자 임금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노조 지도부가 투쟁의 진정성을 얻으려면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 법안을 막지 못할 경우 한푼의 임금도 받지 않겠다는 다짐이 선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노회 홈페이지에도 노조 지도부가 정치투쟁을 중단해야 한다는 글이 6월 들어 집중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전임자 문제는 회사에 양보하고 대신 임금을 챙기라는 게 일노회 소속 조합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한 조합원은 "왜 회사가 답을 할 수 없는 법시행 자체를 문제삼는지 모르겠다"며 "번지수를 제대로 찾아 문을 두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조합원은 "기아차 노조가 조합비 외에 사측에서 지원받는 돈이 연간 134억원에 달한다"며 "세차비와 유류비까지 사측에서 지급받는 배부른 지도부가 떳떳한 요구를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 노조의 상급단체인 금속노조 홈페이지에는 기아차 노조의 외유성 출장으로 논쟁이 일고 있다. 기아차지부 화성지회 수석부지회장과 상집위원들이 생산직 건강검진을 맡고 있는 한 병원의 지원으로 지난 10일부터 4박5일간 한 · 중 · 일 학술세미나에 참가한 것이 문제가 됐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