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로 지그비 칩을 USIM카드에 탑재
스마트폰 통해 공동현관출입 및 주차위치 확인
향후 아파트 상품의 차별화 요소로 활용키로


최근 스마트폰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아파트 단지에도 스마트폰 관련 기술이 적용돼 관심을 끌고 있다.

SK건설은 '지그비(ZigBee) 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수원 SK스카이뷰’ 아파트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이 아파트는 SK건설이 수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600-2번지 일대에 선보이는 총 3,498세대의 대규모 주거단지다.

이번에 선보이는 '지그비 서비스'는 지그재그(Zig-Zag)로 춤을 추며 정보를 제공하는 꿀벌(Bee)의 정보전달 체계처럼 정확하고 경제적인 기술이라는 데서 유래된 것으로, 최근 유비쿼터스를 지향하는 아파트 단지에서 주로 볼 수 있는 공용부 출입문 자동 오픈, 주차위치 확인 등의 기능을 구현해 주는 역할을 한다.

수원 SK스카이뷰에 적용되는 기술은 여기서 한 걸음 더 진화한 것으로, 세계 최초로 지그비 칩을 USIM카드에 탑재해 스마트폰으로 지그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기술이다.

수원 SK스카이뷰 입주민 중 SK텔레콤 가입자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별도의 카드를 휴대하지 않아도 아파트 단지 내에서 지그비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이번에 적용되는 서비스는 공동현관 출입을 비롯해 엘리베이터 자동호출, 지하 주차장 주차위치 확인, 위급상황 시 비상콜 등이다.

SK건설은 SK텔레콤과 ‘따로 또 같이’라는 SK 고유의 경영원칙에 따라 함께 기술개발을 진행한 것으로, 향후 아파트 상품의 차별화 요소로 활용해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수원 SK스카이뷰는 오는 11일 수원 KT&G 부지 내 견본주택을 열고 15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6~17일 1순위 청약, 18일 2순위 청약, 21일 3순위 청약 등의 일정으로 분양이 진행될 예정이다. 분양가는 3.3㎡당 평균 1,150만원 선이다. <문의>(031)268-3600

한경닷컴 송효창 기자 ssong082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