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할린의 투자환경, 에너지·자원·건설 주요 프로젝트 등 다양한 정보 제공
-러시아 연방정부, 사할린주 정부 및 기업 주요 관계자 대거 방한


러시아 사할린주 정부와 한국무역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러시아 사할린주 투자설명회' 가 지난 14일 서울 한남동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개최했다

한.러수교 20주년에 맞춰 열린 이번 투자설명회에는 세르게이 돈스코이 러시아 연방 천연자원부 부장관, 알렉산더 호르샤빈 사할린주지사, 일리아나 보르미스트로바 가즈프롬 석유수출 프로젝트 담당 상무이사 등 러시아 사절단과 국내 정부인사, 기업인 등 500여명의 내외빈들이 참석했다.

이 날 설명회에서는 석유, 천연가스 등 풍부한 천연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사할린의 투자환경과 사할린 주 정부와 기업들이 계획중인 에너지/자원/건설 관련 대형 프로젝트, 투자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정책 등 한국기업들에게 다양하고 폭넓은 정보를 제공했다.

한국무역협회 이희범 명예회장의 환영사와 알렌산더 호르샤빈 사할린주지사의 '사할린의 잠재능력과 한국과 사할린의 경제 협조 방안'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에너지/자원, 건설투자, 기업활동, 문화교류 및 협력 등 총 4개의 섹션별 투자설명회가 동시에 열렸다.

투자설명회에서는 사할린의 다양한 산업영역에서 총 48억 달러 규모에 달하는 15개 이상의 주요 투자프로젝트들이 소개됐다. 사할린주 정부는 이번 투자설명회를 통해 최대 21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