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신고제 전국 확대 의지 피력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는 5일 "부정부패를 막기 위해 공직자의 재산 신고제도를 엄격하게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원 총리는 이날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식에서 발표한 정부 업무보고를 통해 "부패척결 및 청렴화 실현은 정권의 안정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각급 지도간부, 특히 고위급 간부는 소득, 주택, 투자 등 개인재산 현황 및 배우자와 자녀의 직업 등 중대한 사항의 보고에 관한 당 중앙의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자발적으로 규율검사당국의 감독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발언에는 일부 지역에서 시범실시 중인 공직자 재산신고제를 앞으로는 전국적으로 확대해 엄격하게 집행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원 총리는 "법규를 위반한 중대사건의 조사와 처리를 부패척결의 중요한 업무로 삼겠다"면서 "행정문책을 강화해 직무태만, 독직, 부당행위, 공권력 남용 등을 한 경우 책임을 엄격히 추궁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는 감찰이 회계감사 부문에서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게 하고 행정권력 운영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원 총리는 "각 지방정부와 중앙부처는 중앙 정부의 정책과 결정을 지체없이 집행해야 한다"면서 지역과 부처 이기주의에 따라 행동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그는 "부패를 척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제반 제도를 구축, 보완하겠다"고 전제하고 "특히 공공자원 배치와 공공자산 거래, 공공제품 생산 등 분야의 관리제도를 건전화하고 제도적 구속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