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정부의 경기부양자금이 주정부 및 지방정부의 세수감소를 상쇄시키며 경기침체에 제동을 거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분석국의 2.4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연방정부의 경기부양자금이 지방으로 본격적으로 지원되면서 주 및 지방정부의 2.4분기 지출이 4.8% 증가해 6개월 연속으로 지출이 감소되던 추세를 반전시켰다.

워싱턴 D.C에 본부를 둔 `예산 및 정책 우선센터'의 책임 경제학자인 차드 스톤은 "연방정부의 경기부양자금이 급격한 감소추세이던 지방정부의 예산지출을 늘리는 등 경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고 진단했다.

경제분석국 보고서에 따르면 연방정부의 경기부양자금은 주정부 및 지방정부의 예산집행에서 판매세와 재산세를 제치고 최대 재원으로 부상했다.

특히 경기부양자금은 주.지방정부가 경기침체로 인해 8%의 세수감소로 압박을 받던 상황을 극복하고 지방정부의 세입을 7.5% 증가시켰다.

이에 따라 각 주와 지방정부들은 현재 공무원 채용을 늘리거나 월급을 인상하는 경우도 있다.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주.지방정부들은 2.4분기에 1만2천여명을 추가로 고용해 고용인원이 0.1% 증가했다.

이는 민간분야에서 같은 기간에 130만개의 일자리가 축소돼 1.2%의 고용감소가 발생한 것과 대조적이다.

또 주정부 및 지방정부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의 월급 및 수당도 2.4분기에 4% 정도 인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민간분야는 수당 등이 0.8% 인상되는데 그쳐 1980년이후 최저를 기록한 것과 대조된다.

연방, 주, 지방정부 등 각급 레벨의 정부 지출이 증가한 것은 2.4분기 미 국내총생산(GDP)이 1% 감소에 그쳐 1.4분기 6.4% 감소에 비해 감소폭이 대폭 낮아진 것과도 관련이 있다.

차드 스톤은 `유에스에이(USA) 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경기부양자금이 나름대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컨설팅회사인 `에코노스웨스트'의 관리담당 이사인 경제학자 랜달 포즈데나는 일시적인 경기부양은 장기적으로는 세금 인상을 초래해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수 있다면서 "문제는 지출이 생산적인 방향으로 쓰이느냐 여부"라고 지적했다.

(애틀랜타연합뉴스) 안수훈 특파원 a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