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지난해 케네스 루이스 뱅크오브아메리카(BOA) CEO에게 메릴린치를 인수하지 않을 경우 자리에서 쫓겨날 것이라 위협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관련 서류를 입수해 10일 보도했다.

BOA가 파산위기에 올린 투자은행 메릴린치 인수계획을 지난해 9월 발표한 이후 인수과정에 FRB가 개입한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었다.하지만 벤 버냉키 FRB의장은 이를 부인해왔다.

WSJ에 따르면 지난해 제프리 래커 리치먼드 연방은행 총재는 루이스 BOA CEO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메릴린치 인수를 중단할 경우 “(BOA) 경영진이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버냉키 FRB 의장이 말했다고 전했다.루이스 CEO는 이 같은 내용을 11일 의회 청문회에서 증언할 예정이다.

미 하원 정부개혁 감사위원회는 헨리 폴슨 당시 재무장관과 벤 버냉키 FRB의장 등 정부 고위관리들이 루이스 CEO에게 메릴린치의 합병을 강행하고 BOA 주주들에게 메릴린치의 재정 상황을 공개하지 말도록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에 대해 조사중이다.루이스 CEO는 폴슨 전 장관이 메릴린치의 정확한 재정 상황과 정부와의 협상 내역에 대해 공개하지 말도록 압박했다고 증언한 적이 있다.폴슨 전 장관은 이에 대해 침묵을 지키고 있다.

BOA가 지난해 9월 메릴린치 인수 계획을 발표한 후 BOA 주주들은 12월 초 주주 총회에서 메릴린치 인수를 승인했다,하지만 메릴린치의 손실이 급속히 커지자 12월 말 루이스 CEO는 합병 중단 의사를 표명했다 철회했었다.

조귀동 기자 claymo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