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업계가 '송년 특수'를 붙잡기 위해 다양한 판촉 마케팅을 벌이면서 시장선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말연시는 송년회 등 사교와 친목 모임이 잦아 주류 매출이 평상시 보다 20% 가까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4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연중 최대 술 소비 시즌을 맞아 소주, 위스키, 와인 등 다양한 주류업체들이 저마다 송년 모임의 테이블에 자사 상품을 올리기 위해 기발한 아이디어로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다.

소주업계의 선두주자인 진로는 이번 송년 시즌이 지난 9월 출시된 신제품 소주 'J'의 확산을 위한 호기로 보고 있다.

이 회사는 송년 모임의 회식비를 지원하는 이벤트 'J와 함께하는 송년회비 지원행사'를 마련했다.

동창회를 비롯한 각종 송년 모임 계획을 인터넷을 통해 사전에 신청받아 400개 모임을 선정, 각각 15만원씩 총 6천만원의 송년 회식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22일까지 진로 홈페이지(www.jinro.com) 및 J 브랜드 홈페이지(www.wansoju-j.com)에서 응모할 수 있다.

소주시장에서 진로의 참이슬에 맞서고 있는 두산의 '처음처럼'도 다양한 이벤트와 경품 등을 내건 마케팅 활동으로 송년 특수잡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두산은 직장인들의 어렸을 적 추억을 떠올리는 '추억의 종합선물세트 게릴라 이벤트' 진행하고 있다.

오피스 밀집 지역의 유흥음식점에 황금마차를 타고 나타난 도우미들이 '처음처럼 미니어처'를 나눠주며 도우미들에게 명함을 전달하면 다음날 직장으로 종합선물세트를 전달한다.

또 직장으로 배달된 종합선물세트를 받은 소비자들이 홈페이지에 이벤트 후기를 올리면 심사를 통해 회사 혹은 부서 모임에 '처음처럼'을 지원한다.

맥주 브랜드들도 불황 속 매출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송년 특수를 단단히 벼르고 있다.

하이트맥주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기업들의 '호프데이'를 찾아 나섰다.

'대한민국 행복 프로젝트'라는 이름의 이 행사는 17일까지 하이트맥주 홈페이지(www.hite.com) 내 이벤트 페이지에 '우리 회사에 호프데이가 필요한 이유'를 주제로 사연을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행복 프로젝트'를 진행할 기업을 선정한다.

선정된 기업에는 전 사원이 마실 수 있는 맥주를 비롯해 맥주 냉각기와 냉각기 가동에 필요한 기자재, 맥주컵, 피처 등 호프데이에 필요한 물품 일체가 제공된다.

하이트맥주의 보리맥주 '맥스(Max)'는 가정에서 알뜰하게 즐길 수 있는 홈 파티용 주류 지원 이벤트
'맥스가 기분 좋게 쏩니다', '맛있는 아이디어로 연말파티용 맥스 받자' 등 두가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맥스 홈페이지(www.maxbeer.co.kr)에 맥스와 함께 했던 사진 및 맥스를 맛있게 경험했던 사연을 올리면 매주 추첨을 통해 총 20명의 직장인을 선정, 당첨자 직장으로 맥스캔 2박스(48캔)를 전달해준다.

'맛의 진미, 요리천국'(cafe.naver.com/nawayo.cafe) 등 3개의 온라인 요리전문 커뮤니티와 조인해 해당 커뮤니티 이벤트 게시판에 맥스와 잘 어울리는 요리 레시피를 업로드 하면 추첨을 통해 총 60명에게 맥스캔 1박스(24캔)을 전달해 가족들과의 알뜰한 홈 파티를 즐길수 있게 했다.

16일까지 응모를 받고 있다.

불황의 여파로 판매부진을 겪고 있는 위스키 업체들도 송년 특수를 놓치지 않겠다는 각오다.

임페리얼과 발렌타인 등 송년 모임에 각광받는 위스키 제조업체인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이미 이른바 '트리플 키퍼'라는 가짜 양주 방지장치를 개발, 임페리얼에 적용함으로써 가짜 양주에 대한 불안감을 가진 소비자들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이 회사는 임페리얼 트리플 키퍼 출시에 맞춰 내년 3월까지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임페리얼 트리플키퍼의 캡을 돌리면 정품 마크 창을 통해 즉석에서 당첨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으며, 1등 5명에게는 12돈 황금라벨병, 2등 100명은 아이팟 나노, 3등 1만1천명에게는 SK상품권 3만원권을 증정한다.

발렌타인도 이날 말까지 전국 총 380개 업소에서 골프를 테마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발렌타인 17년산을 주문하는 고객에게 유명 골프 선수의 싸인이 각인된 테일러 메이드 골프 공(3개)를 주고, 발렌타인 21년산을 주문하는 고객에게는 터치스크린 방식의 디지털 골프 스코어 카운터를 증정한다.

이외에도 추첨을 통해 100만원 상당의 골프 캠코더를 지급한다.

(서울연합뉴스) 이정내 기자 j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