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U-홈 서비스 에이전트'(한국경제신문사장상) =홈 네트워크 전용 단말기 '핸디홈'에 적용된 기술로 방문자 서비스,홈제어,전화,통합 리모컨 등의 기능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다. 집에 아무도 없을 때 누가 방문했는지를 영상으로 확인,음성으로 통화할 수 있고 인터넷전화(VolP) 기능도 갖췄다.

◆엑스엔지 'MNG*UCC'(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장상) =와이브로나 위성망에 연결된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중계할 수 있는 단말기다. 고화질 영상도 생생하게 중계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SBS '2008 대선' 중계방송도 이 단말기로 중계했다. 긴급 재해 등 실시간 중계가 필요할 때 용이하다.

◆시스네트 'UMPOS'(SK텔레콤 사장상) =윈도XP를 탑재한 신용카드 결제 단말기다. 4.3인치 크기의 액정 화면에 기존 결제 프로그램인 POS(판매시점 관리시스템)와 동일한 화면을 제공해 신용카드 결제가 수월하다. T머니,USIM카드,RF교통후불카드,IC카드 등 모든 종류의 카드로 결제가 가능해 차세대 모바일 결제 수단으로 꼽힌다.

◆지오피스 '지오-매퍼(Geo-Mapper)'(KTF 사장상) =실제 지리 정보를 근접 항공 사진으로 촬영해 인터넷,휴대폰,내비게이션 등으로 볼 수 있도록 한 지리 영상정보 프로그램이다. 지적도,지리도,지형도,개발도를 한 화면에 볼 수 있다. 2020년까지의 개발 계획을 한눈에 보여주는 개발도 등 여러 가지 기능이 있다.

◆인프라웨어 '폴라리스 이메일 2.0'(LG텔레콤 사장상) =무선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고도 휴대폰으로 이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는 휴대폰 이메일 서비스 기술이다. 이메일이 도착하면 이를 알람으로 알려 주는 기능을 탑재했다. 엑셀,워드,한글,파워포인트 등의 첨부 파일도 PC에서처럼 내려받아 볼 수 있다.

박동휘/민지혜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