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에서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거리에 역 신설예정
단지에서 2km이내로 경인고속도로와 외곽순화고속도로 연결


두산건설의 부천 약대동 ‘두산 위브’아파트는 중동신도시와 맞붙어 있기 때문에 중동신도시의 생활편의시설을 고스란히 누릴 수 있다. 특히 중동신도시 조성과 맞물려 계획된 교통망의 수혜도 볼 수 있다는 평가다.

중동신도시는 서울 도심에서 20km쯤 떨어져 있다. 서울 도심에서 중동신도시를 오갈 때 가장 많이 이용되는 도로는 경인고속도로다. 특히 중동신도시 동북쪽에 있는 단지는 경인고속도로에서 가깝다.

부천 약대동 ‘두산 위브’에서 경인고속도로 부천IC까지는 직선거리로 1.6km쯤 된다. 교통정체가 없을 경우 부천IC에서 경인고속도로 서울기점인 신월나들목까지는 자동차로 5분거리다.

중동신도시 서쪽끝은 상동신도시로 이어지고 그 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고가부분이다. ‘두산 위브’에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상동IC까지는 자동차로 5분 이내거리다. 상동IC에서 판교 방향이나 일산방향으로 빠질 수 있다.

판교 방향으로 올라타면 제2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로 연결된다. 경인고속도로 신월나들목 주변은 출퇴근 시간에 정체가 잦은 편이며 외곽순환고속도로 고가부분은 수시로 교통량이 많은 구간으로 꼽힌다.
부천 약대동 ‘두산 위브’를 비롯해 중동신도시 동쪽에 위치한 아파트의 입주민들은 지하철7호선 연장구간 개통에 잔뜩 기대를 걸고 있다. 지하철 1호선과 환승역인 온수역과 인천도시철도 1호선 부평구청역을 연결하는 구간이다.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이 개통되면 중동신도시에서 강남으로 오가는 시간이 앞당겨질 전망이다. 중동신도시 동쪽에서 가까운 지하철역은 중부경찰서로 예정돼 있다. 여기에서 서울 강남터미널까지는 승차시간 기준으로 45분정도 예상되고 있다.

교통망 못지않게 중동신도시에는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부천 약대동 ‘두산 위브’에서 걸어서 10분이면 중부경찰서 사거리에 닿을 수 있다. 이 사거리에 홈에버와 GS백화점이 마주 보고 있다.

이 사거리에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로 이어지는 서쪽으로 방향을 잡으면 대로변에 이마트, 현대백화점, 대형 상가인 디 몰, 부천버스터미널인 소풍, 홈플러스 순으로 이어진다.

중동신도시에는 여느 신도시처럼 사설 학원들이 밀집돼 있다. GS백화점 인근 및 상동신도시 세이브존 근처에 학원들이 대거 모여 있다. 사설 학원들이 운영하는 버스는 중동신도시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어쨌든 ‘두산 위브’는 중동신도시와 접해 있기 때문에 입주 직후에도 주변 편의시설 이용에 불편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부천시의 재정난으로 지연우려가 있는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의 개통시기에 촉각이 쏠릴 정도다.

한경닷컴 김호영 기자 en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