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수석이 뭐했냐. 대통령에 다시 보고하라"

청와대 박병원 수석이 6일 최근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규제 완화 정책 때문에 진땀을 뺐다.

국회에서 `글로벌 금융 충격과 서민경제'를 주제로 여야 국회의원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정책포럼이 주최한 조찬 강연 자리에서다.

박 수석이 제조업보다는 서비스업과 농업 등의 분야에서 일자리를 늘려 경제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강연을 마친 뒤 질의응답이 이어지자 참석자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수도권규제 완화 정책에 대해 불만을 쏟아냈다.

한나라당 김무성 의원은 "대통령에게 조언할 수 있는 경제수석이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 때문에 국론이 분열될 위기에 와 있는데 다른 얘기만 했다"며 "노련한 박 수석한테 당한 느낌"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최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수도권 규제완화에 대해 불만을 표시한 것을 언급하며, "박 전 대표도 발표의 순서가 틀렸다는 것이지 수도권 규제완화 자체를 반대한다는 뜻은 아니다"라며 "박 전 대표도 심상치 않다고 느꼈기 때문에 말을 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전했다.

그러면서 "저는 수도권 규제완화 자체에 반대를 하는 게 아니라 지금처럼 수도권 대 비수도권으로 갈리면 굉장히 어려운 길로 간다"며 "지방경제 부양을 위해 우리도 깜짝 놀랄 정도의 대책을 내야 막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런 중요한 정책을 지방발전 대책과 같이 발표를 하던가 포장을 해야지 정무기능에 펑크가 났는데 수석이 그런 것 막는 것 아니냐"며 "오늘 대통령에게 바로 가 면담 신청을 해 이런 정서를 보고하라"고 다그쳤다.

같은 당 배영식 의원도 "지방대책 나온다 하면서 지방소득세, 지방소비세나 흘리고 있다"며 "5+2 광역 경제권개발을 지방 대책으로 이미 발표했는데 무슨 지방대책이 또 나오겠느냐고들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수도권 규제완화는 반대한다.

시기가 너무 빠르다(한나라당 정해걸 의원)", "수도권 규제완화로 지방 기업 유치는 포기한 것 아니냐(한나라당 이한성 의원)" 등 여당 소속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이에 대해 박 수석은 "원래 11.3 대책을 (수도권 규제완화를 발표한) 금요일에 같이 하려고 했는데 작업이 늦어졌다"며 "11.3 대책에는 지방대책도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해명했다.

박 수석은 또 "지난 수십년간 수도권을 묶어 놓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 노력한 것도 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