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까지..장애인 위한 일자리 6천개 마련

서울시가 장애인들을 위한 도시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했다.

서울시는 오는 2012년까지 8천21억원을 투입해 장애인들의 자립을 돕고 생활불편 사항을 개선하는 것을 골자로 한 `장애인 행복도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그동안 일시적 수혜, 단순한 보호 위주로 펼쳐진 소극적인 복지 정책을 뛰어넘어 장애인들이 당당한 시민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서울시는 장애인 인구가 올 8월 현재 전체 시민의 3.3%인 35만8천명에 달하고 이 중 89%가 후천적 장애인인 것으로 집계됐다며 장애인 복지 사업이 시민 전체를 위한 것이라는 진단에 따라 이 프로젝트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시는 우선 공공분야에 6천개 이상의 장애인 일자리를 만들어 매년 1천500∼2천200명의 장애인이 취업할 수 있도록 돕고, 장애인 취업 통합지원센터를 설치해 취업 알선과 사후 지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서민용 임대주택과 장기전세 주택 508가구를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치고 중증 장애인용 전세주택을 2012년까지 400가구로 확대하기로 했다.

시는 정책 추진 과정에 장애인들을 참여시켜 장애인이 직접 기존의 공공시설을 점검하도록 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보도와 지하철, 역사 등 각종 기반시설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특히 도시개발 계획단계부터 장애인을 배려한다는 정책 목표에 따라 용산국제업무단지, 마곡지구 등 재개발.재건축.뉴타운 사업을 추진할 때 장애인 편의시설을 사전 고려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모든 건축물의 주 출입구를 보도와 평탄하게 연결하고 보도의 턱을 없애는 사업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장애인 콜택시 300대, 저상버스 1천945대, 장애인심부름센터 차량 150대를 추가로 보급하는 등 장애인들을 위한 교통수단을 확충할 방침이다.

장애아동을 위한 언어.심리치료 비용 지원제도를 도입하는 등 장애아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시는 장애인들이 생활능력을 키우는 `자립생활 체험홈'과 중.장년 장애인이 영구거주할 수 있는 `영구 그룹홈' 시설을 도입하기로 했다.

오세훈 시장은 "장애인이 편리하면 모두가 편리한 도시"라며 "서울을 모두가 편하게 살 수 있는 `무장애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문성규 기자 moon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