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까지 총 1만 627가구 공급

서울시가 지정한 3차 뉴타운 중 한 곳으로 한강에 가깝고 지하철 9호선의 수혜지역인 `흑석뉴타운' 개발 계획안이 확정됐다.

서울시는 19일 동작구 흑석동 84-10번지 일대 89만4천933㎡에 2015년까지 4∼26층의 아파트 등 총 1만627가구(임대 1천294가구 포함)의 주택을 공급하는 `흑석재정비촉진계획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 계획안에 따르면 사업 대상지는 총 9개 구역으로 나뉘어 8곳은 주택재개발사업으로, 나머지 1곳은 도시환경정비사업 형태로 추진된다.

용적률은 주택재개발 지역의 경우 190∼240%, 도시환경정비사업 지역은 400% 이하가 적용된다.

총 3만여명이 거주하게 될 흑석뉴타운 사업구역에는 내년 5월 개통예정인 지하철 9호선 신설역 인근으로 중앙문화공원이 조성되고, 신설역 역세권 일대에는 상업과 업무, 주거 등 복합기능을 갖춘 최고 35층 규모의 고층 타운센터인 `타운코어'가 들어선다.

중앙문화공원 부지와 인접한 4천㎡ 크기의 유수지는 한강변으로 이전될 예정이다.

아울러 한강에서부터 지하철 9호선의 신설역, 중심공원을 거쳐 뉴타운의 모든 주거 단지에 이르기 까지 보행자 도로가 조성되고, 뉴타운의 녹지 축은 인근의 현충원 및 서달산과 연계돼 개발될 예정이다.

가구당 공원.녹지 면적은 뉴타운 사업이 완료되면 현재 1.2㎡에서 7.8㎡ 수준으로 대폭 확대된다.

또 뉴타운 내 길은 생태, 생활, 문화 가로 등 3축의 테마 도로로 개발돼 이들 길을 중심으로 도시공간 구조가 형성될 전망이다.

시는 건물의 형태를 구릉지 지역에는 4층 이하의 테라스 하우스, 중심센터에는 탑상형의 고층 주상복합, 완경사지와 평지 지역에는 7∼26층의 건물을 배치토록 해 저.중.고층이 조화를 이루는 스카이라인을 만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아파트 1층엔 노인시설과 유아방, 독서실을 설치해 이웃 간 교류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도서관과 복지시설 등 공공 건물에는 태양광 같은 신재생에너지와 집단에너지시설을 도입할 예정이다.

시는 특히 흑석뉴타운 사업 구역이 1인 가구가 많은 대학가인 점을 감안해 85㎡ 이상의 분양주택 일부공간을 전.월세로 임대할 수 있는 부분임대형 아파트 1천684가구를 임대주택과는 별도로 짓도록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흑석지구는 한강과 서달산의 자연환경, 중앙대.숭실대 등의 문화환경이 함께하는 `휴먼 도시'로 새롭게 태어날 것"이라며 "특히 중심부의 타운코어는 한강변의 랜드마크로, 서울의 새로운 명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 계획안을 이달 중 고시하고, 이후의 개발 사업은 구역별로 조합설립 인가, 건축위원회 심의, 사업시행 인가 등의 절차를 거쳐 단계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흑석뉴타운은 서울시 3차 뉴타운 11개 사업 가운데 9번째로 개발계획이 확정됐다.

(서울연합뉴스) 문성규 기자 moon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