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대학의 국제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벨상 수상자 등 해외 석학을 교수로 임용할 경우 비용을 전액 지원해주기로 했다.

또 대학별로 '나눠먹기'식으로 집행됐던 사업비 지원 대상을 '기관(대학)'에서 연구자 '개인(교수)'으로 바꿔 연구역량을 높이기로 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일 '대학재정지원 사업 개편 시안'을 발표,올해 대학 재정지원사업 가운데 대학원 대상인 '세계적 수준의 연구 중심 대학 육성사업'과 학부 대상인 '우수 인력 양성사업'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연간 1650억원 규모로 5년 동안 지원될 세계적 수준의 연구 중심 대학 육성 사업은 해외 석학 초빙시 인건비 연구비 등을 정부가 전액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학들이 외국인 교수를 초빙하고 싶어도 국내외 대학 간 연봉 수준의 차이로 무산된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지원 분야는 NBIC(Nano-Bio-Info-Cogno) 융합기술,신에너지 기술,바이오 신약,두뇌과학,금융공학,디지털 스토리텔링 등 지금까지 국내 대학이 제대로 육성하지 못했던 이공계 분야로 제한된다.

Cogno는 인지과학기술이다.

해외 석학도 노벨상 수상자나 미국 공학한림원 회원 등 해당 전공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는 학자에 한정되며 해외 거주 한국인 석학도 가능하다.

대학의 우수 학생 유치와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올해 500억원을 투입할 '우수 인력 양성사업'은 '포뮬러 펀딩' 방식을 통해 대학별 지원 규모를 결정한다.

대학들이 프로포절(기획서)을 내고 이를 평가해 지원 규모를 결정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의 취업률,교원확보율 등 대학이 자율적으로 마련한 성과 지표에 따라 배분이 이뤄지는 방식이다.

또 대학 총장이 사업비를 총액으로 받은 뒤 단과대 혹은 과별이 아니라 연구자나 학생 개인을 대상으로 장학금 등으로 사용토록 했다.

교과부는 내년부터 대학 재정지원 사업 전체를 이들 2개 사업 중심으로 전면 개편할 방침이어서 현행 5개인 대학원 지원 사업이 '세계 수준의 연구 중심 선도대학 육성 사업' '지방 연구 중심 대학 육성 사업' '2단계 BK21 사업' 등 3개로 줄어든다.

현행 6개인 학부 대상 지원 사업도 '대학 우수 인력 양성 지원사업'과 '전문대학 우수 인력 양성 지원사업'으로 재편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정부의 사업비 지원 방식이 대학원과 학부로 단순화되고 지원 대상도 '기관'인 대학에서 교수 연구자 학생 등 '개인'으로 바뀐다"며 "대학별로 사업비를 나눠먹는 식으로 진행된 정부 재정 지원의 문제점이 해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