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하기로 하면서 재건축.재개발 시장에 온기가 돌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5일 중개업계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개포동 개포주공1단지 43㎡형(13평형)은 이날 7억8000만원에 거래됐다.

이 아파트는 7억7000만원에 급매로 나왔으나 이날 집주인이 1000만원을 더 올려 팔았다.

국민은행 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이 아파트는 현재 7억7500만원에 시세가 형성돼 있다.

이 아파트 거래를 중개한 A중개업소 관계자는 "매수인이 가격 인상에 순순히 응해 거래가 쉽게 성사됐다"고 말했다.

고준석 신한은행 부동산 PB 팀장은 "강남 재건축 단지에 대한 고객들의 문의가 평소보다 10% 더 늘었다"고 말했다.

재개발 투자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성동구 왕십리뉴타운 인근 올리브공인 관계자는 "소자본으로 재개발에 투자해보려는 문의가 평소보다 증가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아직은 재건축.재개발 투자의 수익성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조언했다.

재건축 인허가 소요기간 단축 말고는 구체적인 활성화 계획이 아직 발표되지 않은 데다 개발이익 환수 방안이 추가로 나올 가능성이 있어서다.

또 분양가 상한제 실시로 재건축.재개발 수익성이 악화된 상황이어서 총선 이후에 관련 규제가 완화될지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단법인 주거환경연구원이 이날 내놓은 '주택재건축사업 규제 환경 분석과 개선방안'에 따르면 분양가 상한제 실시로 재건축.재개발 조합원들의 부담금은 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사장은 "용적률을 높이고 인허가 소요기간을 줄인다고 해도 분양가 상한제가 지속되고 개발이익이 환수된다면 재건축.재개발 투자의 메리트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임도원/정호진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