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물가'와 '민심'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현장 속으로 뛰어들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7일 "이 대통령이 소비자들과 직접 만나 서민들이 체감하는 장바구니 물가를 살펴보고 현장 중심의 생생한 물가 대책을 찾아보기 위해 8일 서울의 한 마트를 방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통령 자신이 그동안 누차 강조해 온 '현장 중심 행정'을 실천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이 관계자는 이어 "이 대통령은 지난 3일 첫 국무회의에서도 (위원들에게) 바쁘겠지만 주 1회 정도 현장을 방문하도록 당부하고, 앞으로는 부처별 업무보고도 가급적 현장에서 받겠다고 했다"며 "이런 것들은 모두 현장을 중시하는 이 대통령의 기본 철학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대통령이 직접 나설 정도로 물가 상황이 심각하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내놓고 있다.실제 2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3.6% 증가해 전월(3.9%)보다는 다소 꺾이긴 했지만 서민들이 일상에서 많이 쓰는 서비스 및 상품가격으로 구성된 '생활물가지수'는 4.6%로 벌써 넉 달째 4∼5%대의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특히 지난달 말 오른 라면 가격 등이 반영될 경우 3월 생활물가지수는 더 큰 폭으로 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로서는 뾰족한 대책이 없는 상황.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는 "사실 물가와 관련해서는 지난 국무회의 때 유류세 인하와 유통구조 개선,사재기ㆍ담합 근절 같은 종합대책을 다 내놓았기 때문에 추가로 더 내놓을 게 없다"고 털어놨다.더 나올 것은 없고 이제는 대책들이 시장에서 시행되도록 현장을 뛰어야 할 때라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현장주의를 몸소 실천하며 맨 앞에서 진두지휘하고 있는데 그 파급력이 전체 공무원들로 확산되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다른 한편에선 정치적인 분석도 나오고 있다.내각 인선과 당내 공천 과정에서 불거지고 있는 잡음과 불신들과는 별개로 대통령은 '민생 현장 행보 마이 웨이'로 가겠다는 의도가 아니냐는 것이다.

박수진 기자 notwom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