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하기 쉬운 권위(Approchable Authority)'='내셔널지오그래픽''보그' 등에서 일하는 프로 작가용 카메라 니콘이 아마추어용 카메라 시장 진출을 위해 짜낸 전략. 전문가의 이미지와 권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그들처럼 멋진 사진 한 컷을 찍고 싶어하는 아마추어의 욕망을 명중시켰다.

#'타운마켓'=이베이가 인터넷 장터의 무한공간과 가능성을 동네 슈퍼처럼 친숙하고 아늑한 이미지로 전달하는 데 성공한 사례.브랜드의 이미지를 고객들이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만든 간결함 덕분에 이베이는 전 세계 1억명이 드나드는 거대시장으로 성장했다.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힘(What we imagine,we can make happen)'=GE의 역사는 다른 기업이 상상하지 못했고,또한 실현이 불가능할 것 같았던 제품들을 꾸준히 상품화해왔다.고객들이 GE 제품에 경탄한 건 바로 이 때문이었다.'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중심에는 상상력이 있다'는 선언은 그런 이미지를 극대화했다.

브랜드는 커뮤니케이션이다.속성상 긴 설명보다는 정곡을 찌른 짧은 한 마디가 더 호소력이 크고 오래 기억된다.'브랜드 심플'(앨런 애덤스 지음,이장우ㆍ정윤미 옮김,비즈니스맵) 역시 '최고의 브랜드는 단순함에 있다'는 사실을 수많은 기업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저자는 인터브랜드와 함께 세계 양대 브랜드 디자인 컨설팅기업인 랜도 어소시에이츠의 브랜딩 담당.랜도가 디자인한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강렬한 붉은 날개 로고가 말해주듯 이 회사의 주제는 '심플한 접근'이다.단순한 아이디어를 일관성있고 참신한 방법으로 변주해갈 때 최고의 브랜드가 탄생한다고 주장한다.

'TV가 아니고 HBO입니다(It's not TV.It's HBO)''사람들의 이야기가 있는 좋은 저널리즘'(피플) 외에 아이팟,KFC 등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의 뒷얘기들을 읽는 것만으로도 소득이 있다.

400쪽,1만5000원.

우종근 편집위원 rgbac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