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대통령 "물류 측면서 해양부 통합 일리"
靑 "정부조직개편안 찬성 뜻 아니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이명박(李明博) 대통령 당선인은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안을 현 정부 임기 내에 처리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양측 대변인이 전했다.

주호영 당선인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두 분이 국정 전반에 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눴으며 특히 한미 FTA 비준문제에 대해 이 당선인이 `노 대통령의 임기 내에 처리됐으면 한다'는 희망을 피력했고, 이에 노 대통령은 적극 공감했다"면서 "두 분이 이를 위해 적극 협조키로 의견을 나눴다"고 말했다.

청와대 대변인인 천호선 홍보수석도 "한미 FTA, 미국산 쇠고기 수입문제, 정부조직개편안 등이 화제에 올랐다"며 "국정현안 전반에 대해 두루 의견을 나누고 서로 의견에 공감을 주고 받았지만 편안하게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였기 때문에 협의나 합의가 이뤄진 것은 없다.

다만 두 분은 한미 FTA의 참여정부 임기내 비준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함께 협력키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조직개편안 발언과 관련, 주 대변인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면서 "통합민주당이 존치를 요구하고 있는 해양수산부 문제에 대해 노 대통령이 `물류의 측면에서 보면 통합이 맞는 것 같다'는 의견을 보였다"고 소개했다.

이에 천 수석은 "편안하게 대화하던 중 대통령이 `물류 측면에서는 통합이 필요하다는 시각도 일부 일리가 있다'고 말한 것은 사실이지만, 조직개편안을 찬성한다는 뜻은 전혀 아니며, 협의 차원에서 이뤄진 언급도 아니다"면서 "국회 논의 최종 단계까지 지켜보겠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오늘 회동의 대화 내용은 정부조직개편 협상과는 기본적으로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쇠고기 수입 문제와 관련, 천 수석은 "거론은 됐지만 이 당선인이 구체적인 요구를 한 것은 아닌 것 같다"며 "쇠고기 수입과 한미 FTA 비준 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를 나누고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언을 한 정도"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과 이 당선인의 이날 회동은 `취임 전 두 사람이 만나 국정 전반에 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자'는 작년 12월28일 만남의 약속에 따른 것으로, 지난 14일 현 청와대 수석비서관들과 차기 청와대의 수석비서관 내정자들이 상견례를 한 이후 문재인 비서실장과 유우익 대통령실장 내정자가 합의해 이뤄졌다.

이날 회동은 오전 10시부터 1시간 45분 동안 진행됐으며, 회동에는 문재인 비서실장과 임태희 당선인 비서실장이 배석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이상헌 기자 sims@yna.co.kr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