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올해 수학능력시험부터 영역별 등급 표시 이외에 백분위와 표준점수도 공개하며,2012년 12월 이후 대학입시의 완전자율화를 추진한다는 내용의 대입제도 개선(改善)방안을 내놓았다.다양한 방법으로 신입생을 뽑을 수 있도록 대학에 자율성을 부여하고 수능 응시 과목도 축소,수험생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적잖은 의미가 있다.

물론 수능시험을 수개월 앞두고 성적 공개 방법을 바꿔 수험생들에게 혼란을 주게 된 점은 부인하기 힘들다.그렇지만 수능등급제가 변별력이 떨어지고 공정성도 결여됐다는 지적을 받은 만큼 사실상 폐지키로 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앞으로 대입 자율화 시대를 맞아 대학들의 책임은 어느때보다도 무거워지게 됐다.자율성이 신장되는 만큼 사회적 책무도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올해부터 정부의 간섭에서 벗어나 학생부 및 수능반영 비율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과정에서 공교육을 정상화하고 사교육비 부담이 늘어나지 않도록 전형요소를 결정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학교에서는 도저히 배울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운 논술이나 면접시험으로 학생들을 과외나 학원시장으로 내모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얘기다.

2010학년도부터 정부를 대신해서 입시를 주관하게 될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역할도 막중하다.철저한 준비와 치밀한 조정을 통해 대학별 전형방법을 가능한 빨리 발표해 수험생들이 조기에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하지 않으면 안된다.

인수위는 2012년 말 이후 대학들이 자체 기준에 따라 신입생을 뽑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완전한 대입자율화가 시행되기 위한 전제조건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대학들이 신입생 선발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여 수험생과 학부모로부터 신뢰를 얻는 것이 급선무다.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생 이외에도 각 분야에서 잠재력을 지닌 학생들을 선발,육성하는 것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과제다.

무엇보다 대입제도가 자주 바뀌어서는 곤란하다.앞으로는 다소 문제가 있더라도 일단 확정된 입시제도의 골격이 오락가락하는 일이 되풀이되어서는 결코 안된다.수험생의 학습 부담을 줄여주고 예측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일관성(一貫性) 있게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