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태 한국은행 총재는 10일 "새 정부의 경제성장 정책 방향과 한은과는 상충하지 않는다"며 "중앙은행 통화정책의 기본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새 정부가) 경제성장률을 높이겠다는 뜻이 한해, 두해 높이겠다는 뜻은 아닐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 높이려면 경제가 안정돼야 하고, 중앙은행은 물가안정을 맡고 있기 때문에 새 정부가 들어선다고 해서 한은의 사명이나 자세에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의 이런 언급은 임기 내 7%의 경제성장 달성을 목표로 제시한 새 정부와 물가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는 한은 사이에 통화정책 운용을 놓고 긴장 관계가 형성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 총재는 그러나 "통화정책을 운용할 때 부동산 가격을 정책 목표로 삼는다든가, (부동산 가격을) 기계적으로 통화정책에 연결하는 것은 아니다"고 못박았다.

전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강만수 경제1분과 간사는 "부동산 가격 안정에 한은도 나서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총재는 또 한은의 독립성 문제가 부각되고 있는 데 대해 "새 정부가 한은의 독립성을 존중하는 게 좋은 경제정책을 펴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최종 의사 결정을 하는 것은 7명의 금융통화위원들"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올해 상반기 중 물가 상승률은 높은 수준을 유지해 한은의 물가 안정 목표인 3.5%에 가까운 선에서 상당기간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총재는 따라서 "이러한 물가상승률과 미국 경제의 둔화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시중금리가 급등하고 있는 것은 과거 한은의 정책금리 인상 효과, 은행권에서 증권으로 자금이 이동하면서 생기는 수급 불균형, 물가 상승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fusionj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