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한나라당 대선후보는 29일 자신의 정치적 아성인 서울에서 경제이슈로 표심 잡기 행보를 이어갔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명동 신용회복위원회를 찾아 신용불량자를 구제하기 위한 '신용 대사면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신용불량자가 700만명에 달하고 있는데 이들 중 500만원 이하 고리사채를 쓰고 있는 국민이 300만명으로 추산된다"며 "신용회복기금을 통해 정부가 10% 보증을 서주는 조건으로 이 사람들의 대출을 은행대출로 전환시켜 고리사채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해주겠다"고 밝혔다.

그는 "신용불량자들이 실질적으로 신용불량에서 벗어나려면 취업이 돼야 한다"며 "신용불량자를 채용하는 중소기업에는 그들 봉급의 일부를 정부가 지원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한나라당은 불법적 채권추심을 방지하는 내용의 '공정채권추심법'을 제정하고,신용불량자가 대출금을 상환하는 즉시 금융채무 불이행 기록을 완전 삭제토록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어 증권사들이 밀집해 있는 여의도 역 부근에서 점심 식사를 하러 나온 증권맨들을 대상으로 거리유세를 가졌다.

그는 "지난 5년간은 국민이 대통령을 위해 살아왔다.

대통령이 무슨 일을 할지,북한에 뭘 약속하고 올지,무엇을 또 퍼주고 올지,무슨 일을 벌일지 불안해하며 살았다"며 "이제는 국민을 위해 온몸을 던지는 대통령을 뽑아야 한다"고 정권교체 당위론을 역설했다.

김인식/최진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