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문산 등 접경지역 부동산시장에 '서해평화벨트 조성'을 선언한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투자자들의 문의가 잇따르는 등 또 다시 주목을 끌고 있다.

이들 지역 부동산은 그동안 남북경제협력 이슈가 제기될 때마다 가격이 오르는 양상을 보여왔지만 거래 규제가 심한데다 개발가치가 불투명해서 실거래는 거의 없는 '반짝 관심'에 그쳐왔다.

그러나 이번 남북경협은 예전과 달리 좀 더 구체적이고 추진가능성도 높아서 접경지역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장기적일 수 있다고 전망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7일 현지 중개업계에 따르면 지난 4일 남북정상회담에서 해주특구 건설,경의선 운행 등의 경협 프로젝트가 발표되자 파주 문산 등지의 중개업소에는 수도권 투자자들의 문의가 평소보다 2~3배 늘었다.

특히 철도공사가 연내 경의선을 운행할 예정이라고 밝힘에 따라 경의선 구간 주변지역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 땅값이 큰 폭으로 올라있는데다 토지거래허가 등 각종 거래 규제로 묶여 있어 아직까지 실거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장기투자 문의 많아

남북정상회담 이후 파주 문산지역 중개업소들에는 평소 하루 2~3통에 그치던 문의 전화가 7~10여통으로 크게 늘었다.

파주시 B공인중개소 관계자는 "10년 이상 장기투자해볼 만한 땅이 없느냐는 문의가 잦다"며 "투자자들이 남북경협에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해 장기투자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임진강 너머 민간인통제구역 땅에 대한 투자문의도 늘었다.

문산읍 H공인중개소 관계자는 "민통선 안 농림지역 내 농지는 3.3㎡(1평)당 10만원을 넘지 않지만 건축행위 자체가 불가능해 당장은 아무 쓸모가 없는 땅"이라고 말했다.

건설업계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합의문 선언이 발표된 지난 4일 한 아파트 건설업체 임직원은 업계 전문가들과 함께 자유로,통일로 등의 주변을 훑어가며 발빠르게 매입대상 토지를 살펴본 것으로 알려졌다.

◆강한 거래규제에 가격 비싸 매매는 한산

높은 관심에 비해 거래는 오히려 줄고 있다.

올 들어 9월까지 파주지역 토지거래 허가건수와 거래면적은 각각 3122건,418만1695㎡으로 작년 지난해 같은 기간(3304건,512만3100㎡)에 비해 각각 5%,18.3% 감소했다.

이들 지역은 2001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 토지 매수를 원하는 사람은 1년 이상 파주시에 전입신고가 돼 있어야 등기 이전이 가능하다.

매도자는 부재지주의 경우 최고 60%에 달하는 양도소득세를 내야 한다.

파주시청 인근 K공인중개소 관계자는 "거래 규제로 인해 파주 토지는 오히려 경매시장에서 인기가 많다"고 설명했다.

가격도 만만치 않다.

LG필립스 LCD공장이 들어서면서 땅값이 큰 폭으로 올랐다.

자유로 인근 계획관리지역 내 A급 공장부지가 3.3㎡당 100만원 안팎이다.

파주 내포리 일대 용도 변경이 가능한 관리지역 농지도 3.3㎡당 60만~70만원 선이고 시 외곽 절대농지도 30만원을 바라본다.

상업지역은 3.3㎡당 호가가 1000만원,주거지는 600만원이 넘는 호가에 매물이 나온다.

국방부가 작전상 이유로 건축을 규제하는 등 토지활용도가 떨어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부담스런 가격이다.

박원갑 스피드뱅크 부동산연구소 소장은 "남북 분단으로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경기 북부지역은 남북관계가 개선된다는 소식이 나올 때마다 땅값에 영향을 받지만 자체 개발에 대한 계획이 선행되지 않으면 투자하기는 한계가 있다"고 분석했다.

파주·문산=박종서/정호진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