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 "원샷경선 수용"..孫.李 수용 저울질
당 지도부 "8일부터 경선일정 정상화"

일정중단 등 파행을 겪고 있는 대통합민주신당의 대선후보 경선이 당 지도부의 중재안대로 오는 14일 미실시 8개 지역의 경선을 한꺼번에 치르는 방식으로 수습될 것으로 보인다.

정동영(鄭東泳) 후보는 경선중단 나흘째인 5일 오전 여의도 선거캠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 지도부가 제안한 `원샷 경선' 방안에 대해 "당의 결정을 대승적 차원에서 받아들이겠다"며 수용했다.

손학규(孫鶴圭) 이해찬(李海瓚) 두 후보측은 전날에 이어 불법.부정 선거인단을 걸러내고 재발 방지대책이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정 후보의 `결자해지(結者解之)'를 촉구했으나, 내용에서는 한층 누그러진 태도를 보여 경선 복귀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 후보가 당 지도부의 결정을 적극 수용하고 나선 상황에서 손, 이 두 후보가 경선을 계속 거부할 명분이 약한데다, 여론의 역풍이 불 조짐도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당 중진들도 이날 오전 여의도 한 호텔에서 회동을 갖고 "당 지도부 노력에 대해 후보들이 적극 호응해야 하며, 오는 15일까지 꼭 후보가 나와야 한다"고 밝히는 등 경선 정상화를 압박하고 나섰다.

손 후보측 우상호 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110만여명에 달하는 선거인단에 대한 전수조사는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당 경선위의 발표에 대해 "물리적으로 전수조사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우리도 이해한다"며 한발짝 물러섰다.

이 후보측 윤호중 전략기획본부장도 "문제 소지가 있는 선거인단에 대해 직접 전화를 걸어 본인 의사를 확인한다는 취지라면 당 경선위로서도 최선을 다하는 것이고 불법 선거인단을 거의 걸러낼 수 있을 것"이라며 수용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에 따라 신당은 전북.대전.충남.인천.경기.대구.경북.서울 등 남은 8개 지역 순회경선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14일 하루 이들 지역에서 동시 투표를 실시한 뒤 15일 개표를 통해 당의 대선후보를 최종 확정하게 될 전망이다.

신당은 또 지난 4일 오후 6시 현재 11만5천여명이 접수한 모바일(휴대전화) 투표는 오는 14일까지 네차례로 나눠 실시하고 여론조사 투표는 내주중 실시할 예정이다.

합동연설회 등 경선일정은 오는 8일부터 정상화하기로 했다.

그러나 세 후보는 이날도 상대후보측의 선거부정 사례를 들춰내며 치열한 공방을 이어갔다.

정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금권선거, 신종 관권선거를 자행하고 있는 후보측에서 정동영과 정동영 캠프에 대한 낙인찍기 공세를 벌이는 데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상호비방을 중지하고 결과에 깨끗이 승복할 것을 약속하자"고 역공했다.

정 후보측은 전날 이 후보를 지지하는 친노조직인 참여정부평가포럼의 경선 개입 의혹을 제기한 데 이어 이날 손 후보측이 경기 군포에서 여성 36명에게 일당 5만원씩을 지급하며 선거인단 대리서명 작업을 조직적으로 진행했고 광주에서는 불법 전화홍보를 했다며 경찰에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손, 이 후보측은 정 후보측의 역공에 대해 "불법.부정 행태를 덮으려는 물타기"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이 후보 캠프 소속 의원단은 기자회견을 통해 "정 후보의 회견을 보며 적반하장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면서 "정 후보는 열거하기도 힘든 부정사례에 대해 사과하고 대책을 밝히라"고 말했고, 손 후보측은 부정 선거인단 진상조사 및 전수조사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요구안을 이날중 당 지도부에 전달하기로 하는 등 압박을 계속했다.

(서울연합뉴스) 맹찬형 기자 mangel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