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책반 가동..교민 비상연락망 구축

외교통상부는 28일 반정부 시위대에 대한 군사정부의 강제진압으로 빚어지고 있는 미얀마 유혈충돌과 관련, 현지 교민의 안전을 위해 긴급상황에 대비한 `단계별 행동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이 밝히고 "추후 사태변화에 따라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한 제반 조치를 취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단계별 행동계획에 대한 구체적 설명을 피했지만 현지교민 등에 따르면 긴급상황에 대비한 교민철수 계획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에 주재하는 국내 기업 관계자에 따르면 미얀마 주재 우리 대사관은 ▲생필품 품귀현상 등 일상 생활의 불편이 가중되고 대규모 시위, 폭동의 개연성이 있어 신변 위협이 발생하는 단계 ▲전국적인 시위확산과 이에 대한 강경진압으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약탈이 빈발하는 등 신변위협이 크게 증대되는 단계 ▲시위, 폭동이 격화돼 사상자가 급증하고 치안 부재 상황에 빠지는 단계 등 총 3단계의 행동계획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계획에 따라 1단계에서는 교민철수를 준비하고 2단계에서는 철수를 시작하며 3단계에서는 완전 철수한다는 것이다.

외교부는 박기종 미얀마 대사를 반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반을 가동하는 한편, 11개 지역별 및 7개 업종별(현지 진출 기업) 책임자를 지정해 교민 비상통신망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또 교민들에게 `일일 공지사항'을 발송해 시위관련 정보를 전파하고 있으며 현지 주재 제3국 외교단과도 긴밀한 정보공유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외교부는 미얀마에 약 860명의 교민과 여행객을 비롯한 단기 체류자 140여명 등 약 1천 명의 우리 국민이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또 봉제업과 제조업, 무역업, 건설업을 중심으로 약 70여 개의 국내 기업체가 진출해있다.

외교부는 앞서 27일 미얀마에 대한 여행경보단계를 기존 `여행유의'에서 한 단계 높은 `여행자제'로 격상, 미얀마에 대한 여행을 당분간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