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부지검과 부산지검이 바쁘다.

'변양균-신정아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은 11일 노무현 대통령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변씨사건을 인정하자 이른바 청와대 부담을 덜어내고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부산지검은 부산 건설업자 김상진씨 비호의혹을 받고 있는 정윤재 전 청와대 비서관을 조만간 소환조사할 계획이다.

서울서부지검은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기획예산처에서 일할 당시 신씨가 국가예산을 지원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변 전 실장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예산이 배정된 시점이 변 전 실장이 2003년 기획예산처 차관으로 임명된 직후인 것으로 드러나 변 전 실장의 또 다른 직권남용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신씨는 2003년부터 성곡미술관에서 근무해 왔고 변 전 실장은 2003년부터 2006년까지 기획예산처 장ㆍ차관을 지냈다.

신씨는 성곡미술관에 재직하던 2003년 본인 이름으로 해외문화교류사업 부문에 'Korean Tradition in Contemporary'라는 사업의 지원을 신청해 1200만원을 지원받았고 성곡미술관은 인턴십 명목으로 문화관광부의 지원을 받은 사실도 확인됐다.

미술계에는 신씨가 '펀드레이징의 귀재'로서 전시회 기획 때 인맥을 동원해 다수 대기업으로부터 후원을 유치했으며 이 과정에서 주변인들에게 친분이 있다는 경제부처 공무원 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변 전 실장의 신씨 비호설이 제기되기 전 한 월간지에는 신씨가 2003년 무렵 "기획예산처에 아는 사람이 있다"며 필요한 예산을 타내기도 했다는 내용의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검찰은 신씨의 자택 등에서 전날 추가로 압수한 물품을 분석해 변 전 실장이 신씨의 2005년 동국대 교원임용과 올해 광주비엔날레 예술감독 선임 과정에 외압을 행사했을 수 있다는 직권남용 의혹의 단서를 찾고 있다.

검찰은 신씨가 컴퓨터에서 삭제한 이메일들 가운데 임용 청탁 등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것들이 있을 수도 있다고 판단해 이메일의 내용을 복원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 건설업자 김상진씨(42)의 정·관계 로비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부산지검은 정윤재 전 청와대 비서관을 조만간 소환해 김씨와 관련된 각종 의혹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라고 11일 밝혔다.

검찰은 또 김씨로부터 현금 1억원을 받은 뒤 되돌려준 이위준 부산 연제구청장을 다시 불러 보강조사한 뒤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검찰은 정 전 비서관을 상대로 2003년 김씨에게 받은 후원금 2000만원 외에 다른 돈을 받았는지와 연산동 재개발사업에 영향력을 행사해 금융 대출을 받게 해줬는지 확인할 예정이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