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해체 문제가 범여권 대통합의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중도통합민주당은 물론 시민사회세력인 미래창조연대와 열린우리당 탈당파 내부에서도 열린우리당의 해체를 요구하고 있다.

반면 열린우리당 지도부와 이해찬 전 총리,신기남 전 열린우리당 의장 등은 당 대 당 통합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통합에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이 문제가 어떻게 가닥을 잡느냐에 따라 대통합의 성패가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열린우리당 정세균 의장,통합민주당 박상천·김한길 공동대표,통합추진모임 정대철 대표 등 범여권 3개 정파 지도부 4명은 7일 첫 회동을 했지만 이 문제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통합민주당 박 대표는 열린우리당과의 '당 대 당 협상 불가' 원칙을 재확인하고 "중도개혁주의에 입각한 중도개혁 대통합을 위해 열린우리당을 해체하거나 소속 의원들의 자유로운 탈당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열린우리당 정세균 의장은 통합민주당과 대등한 조건 하에 열린우리당과의 당 대 당 협상을 인정해야 하며,당의 해체 선언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향후 협상이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한 것이다.

이런 가운데 친노 주자인 이 전 총리와 신 전 의장은 친노 세력이 함께하는 당 대 당 통합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대통합신당에 합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전 총리는 "당 대 당 통합이 안 되면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며 일부 친노 세력이 배제될 경우 열린우리당에 잔류할 것임을 시사했다.

신 전 의장도 8일 기자회견을 통해 "진정한 대통합은 열린우리당의 정통성을 계승하는 당 대 당 통합밖에 없다"며 "열린우리당을 부정하거나 폄하하는 오만한 자세로는 통합이 결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열린우리당 탈당파가 8월 초를 목표로 구상하고 있는 탈당파-미래창조연대-선진평화연대-열린우리당-통합민주당을 아우르는 대통합 신당 창당은 성사 가능성이 낮아보인다. 우리당과 민주당이 나중에 합류하는 2단계 통합론이 나오는 배경이다.

이것도 여의치 않을 경우 범여권 대선 경선은 열린우리당 탈당파와 통합민주당,시민사회세력이 함께하는 리그와 열린우리당 친노 진영의 리그로 나뉘고,여기서 뽑힌 주자들이 11월에 후보 단일화를 모색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편 정치세력화를 추진하는 시민사회세력 미래창조연대는 이날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열고 오충일 목사를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선출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