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역대 대통령 가운데 절반가량은 이런저런 정신 질환에 시달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14일 듀크대 메디컬센터 정신과 의사들의 최근 연구 자료를 인용, 1789년부터 1974년까지의 전직 미국 대통령 37명 가운데 거의 절반가량이 사는 동안 어느 한 시점에서 정신 질환을 앓았다고 보도했다.


연구 자료에 따르면 에이브러햄 링컨 전 대통령은 너무 깊은 절망감에 빠져 있어 친구들은 그가 자살을 시도할까 걱정했고,제18대 대통령직에 오른 율리시스 그랜트는 종종 사교 행사를 회피하고 알코올에 빠져 살기도 했다.


또 시어도어 루스벨트와 린든 B 존슨 전 대통령은 조울증에 시달렸고,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은 워터게이트 스캔들이 터진 뒤 술을 심하게 마셨으며,캘빈 쿨리지 전 대통령은 아들이 죽으면서 우울증에 빠져 있었다.


정신 질환은 아니지만 제27대 윌리엄 태프트 전 대통령은 잠을 잘 때 숨을 쉬는 데 어려움을 겪는 '수면성 무호흡증'을 앓았고,중요한 회의석상에서 깜빡 잠이 들기도 했다.


듀크대의 조너선 데이비드슨 박사는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비록 최선은 아니지만 우울증이나 다른 정신적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도 대통령직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증명했다는 점이 희망적"이라고 말했다.


듀크대 조사팀은 역대 대통령에 관한 문서와 전기 등을 토대로 그들의 증세 목록을 작성하고 질병으로 분류할 수 있는 것들은 확인하는 작업을 거쳤다.


그 결과 정신 질환을 앓은 대통령 가운데 절반 이상은 재임 중에도 질환을 앓았고,질환 종류로는 우울증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연구 결과는 신경정신질환저널(The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에 게재됐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