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남양주에 대규모 실버마을 ‥ 토공, 신도시마다 시니어타운 조성키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기 남양주시 별내지구(154만평)에 대규모 시니어타운이 들어선다.


    또 행정중심 복합도시를 비롯한 신도시급 택지개발지구 내에도 '고급형 실버마을' 건설이 적극 추진된다.


    한국토지공사 관계자는 30일 "노령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선진국에 비해 노인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면서 "앞으로 토공이 공급하는 택지개발지구 내에는 유료 시니어타운 블록을 따로 지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토공이 시니어타운 부지를 따로 공급하는 방안을 마련한 것은 작년 4월 한국관광개발연구원이 '토공의 시니어타운 건설사업 공사 참여 타당성 검토' 용역보고서를 수용한 결과다.


    이 보고서는 시니어타운의 경우 사업 특성상 사업 주체의 신뢰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토공과 같은 공기업이 적극 참여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토공은 별내지구를 시니어타운 시범지역으로 결정,△350실 규모의 유료 시니어타운(부지면적 1만7000평) △교양강좌 등을 여는 노인종합복지관(3500평) △식사 및 방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在家)노인 지원센터(3곳) 등을 조성키로 했다.


    토공은 연말께 별내지구 건설계획을 완료한 뒤 시니어타운 부지 매입을 거쳐 오는 2010년께 지구 내에 고급형 실버마을을 선보일 방침이다.


    토공은 이와 함께 행정중심 복합도시와 의료단지 인근에도 시니어타운을 조성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1월 전국서 1만8511가구 공급…“올해 분양시장 첫 시험대”

      이달 전국에서 아파트 1만8000여 가구가 분양한다. 일반분양 물량 기준 수도권이 67%를 차지한다. 5일 부동산 정보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이달 전국에서 아파트 23개 단지 1만8511가구(임대 포함&m...

    2. 2

      생활숙박시설 1객실 온라인 숙박업 가능해진다

       앞으로 생활숙박시설(생숙) 1객실 소유자도 온라인을 통해 숙박업을 운영할 수 있다. 그간 숙박업 신고 기준에 맞지 않아 영업신고가 불가능해 미신고 불법영업이 많았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국토교통...

    3. 3

      이달 아파트 공급 1만1635가구…일반분양은 4816가구

      이달 전국 아파트 공급 물량이 작년 동기보다 3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추산됐다. 다만 재건축·재개발 단지가 많아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일반분양 물량은 소폭 감소할 전망이다.5일 부동산 플랫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