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요? 그거 꿈도 못꾸죠. 쥐꼬리만한 월급에 애들 사교육비 대느라 허리가 휘어지는데 무슨 적금에 무슨 주식투자입니까. 재테크,재테크 하는데 그거 다 돈 있는 사람들이나 하는 거지,저하고는 거리가 멀어요."


"시중에 나와있는 경제·금융 관련 서적을 여러 권 읽었죠. 인터넷에서 10억원 만들기 카페 같은 곳에도 가입해 정보를 얻었답니다. 하지만 뜻대로 큰돈이 모이지 않더라구요. 누가 비법을 콕 집어 알려주면 좋겠어요."


한 사람은 재테크와 아예 담을 쌓은 모습이고 또 한 사람은 상당히 노력하고 있는 편이다. 그러나 둘 다 돈을 모으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직 '젬병'이다. 재테크에도 '방법'이 있다. 왜 술값은 깎을 줄 알면서 투자수익률을 1% 올리는 방법은 모르는가. 그래서 재테크 공부가 필요한 것이다.


'왕초보를 위한 한국형 금융재테크'(김의경 글,조영남 그림,한국경제신문)는 바로 이런 사람을 위한 가이드북이다. 이 책은 최근 재테크 시장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펀드와 주식,채권 등에 관해 꼭 필요한 금융지식 45가지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한경닷컴(hankyung.com)의 인기 연재물 '경제가 머니?'를 새롭게 재구성한 것. 성공 재테크를 꿈꾸는 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기초적인 금융지식이 머리에 쏙쏙 들어오도록 감각적이고 재미있는 만화를 곁들여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다.


요즘 같은 주가상승기에는 목돈을 모으기 위해 주식형 적립식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데 어떤 펀드상품이 좋은지,주식투자 때 염두에 둬야 할 원칙은 뭔지,안전한 채권투자를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은 뭔지 등을 조목조목 짚어가며 일러준다.


208쪽,1만1000원.


고두현 기자 k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