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그저 웃기기만 하면 된다'는 게 코미디 영화의 ABC라면 27일 개봉하는 영화 '야수와 미녀'는 중간 이상 되는 성공은 거두는 셈이다.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유승범의 원맨쇼는 이미 한참 물이 올랐고 에피소드 역시 과장돼 있는 게 꽤나 자극적이다.


안길강이나 안상태 같은 조연들의 연기 역시 톡톡 튀며 두 남녀의 사랑이 맺어졌다는 식의 해피 엔딩도 보기 편하다.


'괴물' 소리가 전문인 성우 구동건(류승범)과 앞을 못보는 착한 애인 해주(신민아)는 그야말로 야수와 미녀 같은 외모를 가졌다.


물론 '미녀' 해주가 '야수' 동건의 외모를 알리는 없다.


해주가 동건의 얼굴을 볼 수 없는데다 동건이 자신이 영화배우 장동건 뺨치는 미남이라고 '했기 때문이다.


이마에는 흉측한 흉터가 있으며 얼굴은 험악하기 그지 없는 그는 얼떨결에 고교 동창 탁준하(김강우)를 생각해 내고 그의 외모를 자신인 양 소개한다.


하지만 불행인지 다행인지, 해주는 수술을 통해 눈을 뜰 수 있게 된다.


이제 자신의 거짓말이 탄로가 날 순간, 해주의 병원을 찾아간 동건은 자신을 못알아보는 그녀에게 다시 얼떨결에 스스로를 동건의 친구라고 소개해버린다.


점점 커져가는 거짓말. 다행히 하와이 출장 중이라고 거짓말을 하며 얼마간 시간을 벌기는 하지만 이때 진짜 '킹카'인 준하가 해주 앞에 나타나며 상황은 점점 복잡해 진다.


'코믹 멜로'를 표방하는 이 영화는 '야수와 미녀'에서 모티브를 따왔지만 사실 야수의 아픔도, 그리고 이들이 나누는 사랑의 깊이도 애초에 관심이 없었을 것 같다.


외모에 대한 해주의 판단은 들쭉날쭉 일관성이 없으며 자꾸 거짓말을 하는 동건의 동기도 부족하다.


영화의 시작이며 끝인 멜로와 거짓말 두가지 모두 개연성을 갖지 못하는 것. 여기에 시각장애인 여자친구에게 자신의 외모를 속이는 남자의 심리 역시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이보다 영화는 개연성이나 현실성 차원에서 우리가 밟고 있는 땅에서 한 2m 정도는 붕 떠 있는 듯하다.


감정선이나 에피소드의 현실감, 남발되는 우연과 억지스러운 비약에 대한 설명은 이 때문에 이 영화가 그다지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사항은 아닌 듯하다.


단발적인 웃음은 계속되지만 웃음이 영화 전체를 타고 흐르지 못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보스상륙작전'과 '올드보이'의 조감독 출신인 신인 이계벽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b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