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기태 삼성전자 정보통신부문 총괄사장 - 고려대학교 곧대 대학원 특강 ]


"품질에 비해 가격을 제대로 평가해주지 않는다면 팔지 않는 것도 마케팅전략이다. 세계적인 브랜드를 만들려면 이처럼 스스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위한 중장기 비전과 함께 마케팅력 기술력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


삼성전자 이기태 사장(정보통신 총괄)은 최근 고려대 공대 대학원에서 '삼성 휴대폰의 글로벌화 전략'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사장은 "글로벌 시장에선 2~3류로 낙인 찍히면 사업을 접어야 한다"며 "브랜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생존의 기본 조건"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강의의 요약.


○제값을 못받으면 안판다=삼성 애니콜이 세계 각국에서 최고 가격에 팔리고 있다. 해외시장에 아무리 좋은 제품을 내놔도 쳐다보지도 않던 옛날과는 대조적이다.


처음 사장이 되고 나서 "열심히 만든 제품을 헐값에 파는 것은 안된다.


안파는 것도 마케팅이다"라며 팔지 말라고 지시했다.


이렇게 했더니 삼성전자 해외법인장들이 앞다퉈 찾아와 "제값을 받도록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데 힘쓰겠다.


적자가 나더라도 브랜드 가치를 올리겠다"고 약속을 했다.


몇번씩 이런 과정을 거쳐 확실히 브랜드 가치를 올린 후 제 값을 받고 팔 경우에만 애니콜을 공급해줬다.


그런 뒤 직접 현장에 나가 진짜 제 값을 받는지,고객들의 눈길을 끌 최고의 자리에 전시했는지,광고판은 제대로 된 위치에 있는지 등을 점검하고 그렇지 않으면 다시 물건을 공급하지 않았다.


글로벌 경쟁의 원천은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데 총력을 기울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시장에서 살아남는 것은 브랜드뿐이다. 아무 옷이라도 루이비통 상표를 달면 20배 더 비싸게 팔 수 있다. 벤츠나 BMW 마크를 달면 중고차도 좋아보인다.


○기술력은 필수다=브랜드에 있어 기술의 리더십은 기본이다. 나는 이번 달 휴대폰 몇 개를 생산하는지,지역별로 얼마를 파는지, 영업이익은 얼마나 나는지 등을 따져본 적이 없다. 이는 모두 과거의 데이터로 별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술관련 회의는 꼭 참석한다. 이는 미래와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비전은 기술에 대한 비전이고 이는 경영의 핵심이다.


삼성전자는 휴대폰안에 컴퓨터와 맞먹는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넣는다. 또 디지털카메라보다 뛰어난 7백만화소 카메라폰 제품 등 그야말로 '미사일'같은 최첨단 제품을 연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개발인력 6천1백명이 뛰고 있으며 영국 러시아 일본 중국 인도 이스라엘 미국 등 전세계 7곳에 글로벌 R&D거점을 갖고 있다.


이렇다보니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팅업체인 인터브랜드(2004년 7월)는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1백26억달러인데 이중 절반이상인 79억달러가 애니콜의 몫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빨리 1등하고픈 생각없다=시장 1위인 노키아를 양적인 측면에서 이기고 싶은 생각은 없다.


올해 판매목표가 1억대 인데 평균판매단가(ASP)를 깎아서 팔면 2억대도 팔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 할려면 공장을 늘리고 자본을 더 투입해야한다. 물론 인력도 늘려야 하고 광고도 더 많이 해야 한다. 그러다보면 투자 성과가 지금보다 좋지 않게 될 것이다.


성장에는 속도가 중요하다.


인프라를 갖추면서 전체적인 저력을 키워 서서히 매출을 올리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장판의 속도를 뛰어넘어 크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사람들이 언제 노키아,모토로라를 따라잡을지 묻는데 나는 내 갈 길을 간다.


○휴대폰의 미래는 밝다=일각에서는 휴대폰 시장이 포화상태가 된 것이 아니냐는 말을 한다. 하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 휴대폰은 이제 음성통화나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매체가 아니다. 디지털카메라이자 PDA며 MP3이고 게임기다.


머지않아 휴대인터넷이 되는 3.5세대 제품이 나온다. 4세대가 되면 어떤 통신매체를 가지고도 서로 엑세스(접속)가 되고 시스템과 연결되는 체제가 된다.


휴대폰은 상당히 지능적인 모습,사람의 분신 역할을 할 정도로 진화할 것이다. 통신기기 시장에는 아직도 무궁무진한 잠재력이 있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