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다소 회복될 조짐을 보이자 신용카드사들이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신상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종전에 비해 업그레이드된 서비스가 추가된 상품이 많아 금융소비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입맛에 맞는 상품을 고를 수 있게 됐다.


따라서 신상품을 비교해본 뒤 자신의 조건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신용카드 신상품 봇물


국민은행 신용카드사업 부문(KB카드)이 지난 2월 선보인 'KB스타카드'는 은행이 출시한 카드인 만큼 금융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서비스가 설계된 게 특징이다.


이 카드를 발급받은 고객에게는 국민은행 적금에 가입하면 1%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신용대출을 받을 경우 0.5%포인트의 금리를 감면받는다.


이밖에 '외화 환전수수료 최고 30% 감면'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결제방식도 고객의 자금사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리볼빙 방식을 채택했다.


비씨카드는 회원들의 서비스 선호도가 높은 정유 쇼핑 모바일 오락 등 4종의 '맞춤형 특화카드'와 이들 4개 영역의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는 '초이스올(All) 카드'등 총 5가지의 '비씨 초이스카드'를 출시했다.


초이스오일카드는 정유사 브랜드와 관계없이 모든 주유소에서 2%(ℓ당 30원 정도)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초이스쇼핑카드는 모든 가맹점에서 언제든지 2∼3개월 무이자할부로 결제할 수 있다.


초이스모바일카드는 이동통신사에 관계없이 월 신용판매 금액의 0.5%를 휴대폰 요금에서 할인받을 수 있다.


추가로 0.5%를 단말기 구입 포인트로 적립해 신형 휴대폰을 구입하면 할인혜택을 제공받는다.


초이스엔터테인먼트카드는 인터넷을 통해 영화를 예매할 때 2천원 할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롯데카드의 '영플라자 체크카드'는 서울 명동의 패션 전문관인 롯데영플라자와 제휴해 발급된다.


연회비 없이 체크카드의 실속 서비스를 모두 받을 수 있다.


선불형 T머니카드와 일반카드 두 가지 형태로 발급되며 △롯데영플라자 내 매장(박승철 헤어스튜디오 25%,카페 아이스베리 10%,제이콥스 10%,파스타리오 10% 할인 등)을 이용할 때 할인 △롯데백화점 5% 할인 등의 혜택을 준다.


현대카드가 내놓은 '더 블랙(the Black)'은 대한민국 최상위층 9천9백99명을 타깃으로 선보인 상품이다.


연회비 1백만원,월간 이용한도 1억원에 달하는 이 슈퍼 프리미엄 카드에는 항공기 및 호텔 이용 등과 관련된 최고급 서비스가 포함돼 있다.


○신상품 쏟아지는 이유는


신용카드사들의 1개월 이상 연체율이 2년만에 한자릿수대로 떨어지는 등 자산건전성이 눈에 띄게 개선됐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삼성 LG 현대 신한 롯데 비씨 등 6개 전업계 카드사의 1개월 이상 연체율은 9.0%로 지난 2002년 말 이후 처음으로 한자릿수를 기록했다.


신용카드사들의 연체율은 △2003년 12월 말 13.6% △2004년 3월 말 11.9% △6월 말 10.8% △9월 말 11.6% 등 두자릿수가 계속돼 왔다.


부실가능성이 높은 대환대출 연체분까지 포함,금감원이 지난 2003년 말부터 발표하고 있는 신연체율 역시 집계 이후 처음으로 10%대인 18.24%로 낮아졌다.


연체율은 하향 안정세를 지속하고 있는 반면 신용카드 이용액(신용판매분)은 지난해 4·4분기에 사상 최대치인 34조1천억원을 기록하는 등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은행계는 금융혜택,전업계는 웰빙 서비스에 주력


앞으로 신용카드사들의 신상품 트렌드는 '은행계는 금융혜택,전업계는 웰빙'으로 요약될 전망이다.


은행계의 경우 전업계에 비해 예금 대출 신용카드 등 각종 금융서비스가 하나로 융합되는 '금융상품의 복합화'라는 큰 흐름에 맞추기 편한 장점이 있다.


또 전업계는 마케팅 능력에 강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의 실질적인 니즈를 빠르게 파고들 수 있다.


실제로 이달 들어 신한카드는 테일러메이드와 제휴해 골프와 관련된 각종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테일러메이드 F1그린카드'를 선보였다.


이 상품은 테일러메이드가 지정한 골프대리점에서 의류 및 액세서리 등을 구입하면 10% 할인 서비스를 받는 점이 특징이다.


현대카드도 기존 현대카드M에 칩을 내장,보안성을 강화하고 새 디자인을 채택한 '현대카드M 스마트카드'를 출시,시장공략에 나섰다.


송종현 기자 scre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