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종합주가지수는 5년만에 1,000을 돌파했다.


겨울잠에 빠져있던 부동산 시장도 오랜만에 활기를 되찾고 있다.


강남 등 일부 지역의 아파트 매매가가 상승세로 돌아서고 모델 하우스에 인파가 몰리고 있다.


경제 발목을 잡는 환율과 유가 등 변수가 있지만 소비심리가 살아나고 경제지표들도 회복세를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경기회복의 속도와 주식 및 부동산시장 동향 등의 재테크 변수는 여전히 불확실성 속에 싸여 있다.


과감히 베팅을 걸어야 할 상황인지,아니면 더 관망해야 하는지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한국경제신문은 국내 최고의 재테크 전문가 6명을 대상으로 '2005년 2·4분기 재테크 환경과 전략'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재테크에 일가견이 있는 사람들의 공통된 주장이 무엇인지,또 서로 다른 의견은 무엇인지를 살펴봄으로써 독자 스스로 모범답안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전문가들은 아파트의 경우 전반적으로 약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역별 양극화 현상이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단기적으로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유망한 분야로는 토지를 꼽는 의견이 많았다.


농지법 개정으로 도시민의 농지소유 제한이 크게 완화되면서 수도권 및 개발호재가 있는 지역의 농지를 중심으로 가격이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주식시장은 강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950∼1,050 포인트 선에서 완만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박스권 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됐다.


예금금리의 경우 상승세를 타리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으며 환율은 소폭 하락할 것이라는 견해가 일반적이었다.


◆주가는 강보합세 전망 우세


급등이나 급락을 예측하는 전문가는 없었다.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종합주가지수 1,000을 사이에 둔 강보합세를 예상하는 전문가들이 많았다.


서춘수 팀장은 "환율하락과 유가급등의 악재가 있지만 저금리 지속에 따른 풍부한 유동성과 기업의 실적 개선이 주식시장을 떠받칠 것"이라고 말했다.


강우신 팀장도 "적립식펀드 수탁고 증가로 수급요건이 양호하다"며 "1,000이 바닥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재상 팀장도 "지수 1,000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이 극복된 만큼 주식시장은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2분기 이후 경기회복을 확인한 뒤 본격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조정장세를 예상하는 의견도 팽팽히 맞섰다.


한상언 팀장은 "지난해 10월 이후 특별한 조정 없이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오른데 따른 피로감 등으로 2분기엔 주가지수 1,000 내외에서의 조정 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러나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에 조정장세가 다시 하락세로 반전할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다.


장재원 팀장도 조정장세에 한표를 던졌다.


그는 "5월로 예정된 MSCI 지수 조정에서 대만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일부 자금을 빼 대만으로 옮길 것"이라며 "때문에 외국인 매도는 4월 정도까지는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성환 팀장은 "2분기 안에 조정이 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투자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며 "그러나 장기적인 전망은 상당히 좋다"고 말했다.


투자유망 주식으로는 신한지주 등 은행주가 많았다.


또 삼성전자 포스코 등 우량주와 롯데칠성 등 내수관련주도 많은 전문가들의 추천을 받았다.


유망 금융상품으로는 적립식 펀드와 해외펀드가 고른 추천을 받았다.


서 팀장과 장팀장,강 팀장 등 3명이 동시에 적립식 펀드와 해외펀드를 추천했다.


◆투자유망 부동산은


투자유망 부동산으로는 강남 재건축아파트와 토지가 비교적 많은 추천을 받았다.


서울의 경우 개발이익환수제를 피한 재건축 아파트의 단계적인 가격상승을 점치는 의견도 있었다.


한 팀장은 "공급물량 과다와 정부의 지속적인 규제정책으로 올해까지 주택시장은 고전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단기적으로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유망한 것은 토지"라고 말했다.


조 팀장도 "토지시장은 행정도시 이전과 관련해 충청권이 여전히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수도권 역시 전통적으로 꾸준한 관심의 대상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장 팀장은 "화성 판교 파주 등 2기 신도시 건설이 진행되는 현시점에서 과거 신도시 분양 이후 경험했던 주택시장의 사례나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억제정책을 고려할 때 판교 신도시 분양을 계기로 불거진 일부지역의 주택시장 불안도 단기간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며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보유한 상업용 부동산이 유망하다"고 말했다.


서 팀장도 경기가 침체상태에서 벗어날 경우 상가의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내집마련 적기는


언제 집을 사야 하는가 하는 질문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렸다.


한 팀장은 "올 3분기가 내집마련의 적기"라고 지적했다.


4분기 이후에는 공급물량 감소와 경기회복,그리고 판교분양의 여파로 주택시장이 완만한 상승세를 탈 가능성이 높다는 게 그의 분석이다.


조 팀장도 "판교분양이 끝나는 11월 이후에는 대기매수세가 움직일 가능성이 있다"며 "서울과 수도권의 경우 내집 마련은 올 3분기 안에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반면 강 팀장은 올 하반기 이후나 고려해 봐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집값이 2분기 이후 다소 조정 국면으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공급물량이 여느 때에 비해 많으며,정부의 강력한 안정대책 영향으로 단기상승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김 팀장도 내년이후에 결정해야 한다는 견해다.


그는 "부동산 가격이 경기에 후행하는 점을 감안할 때 경기회복이 지연될 경우 부동산 취득에 따른 제반 경비와 대출금리 인상 가능성이 있는데다 건설 공급물량이 늘어날 경우 처분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재테크 전략포인트


금리상승에 대비해야 한다는 조언이 많았다.


금리상승기의 행동수칙은 '예금은 단기로,대출은 고정금리로'다.


장 팀장은 "금리 상승이 예상되는 만큼 채권의 편입비중을 줄이고 주식의 편입비중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불확실성이 있는 만큼 리스크 관리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한 팀장은 "시장이 더욱 차별화하는 모습을 보이는 만큼 분산투자를 통해 여러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며 "직접투자 보다는 간접투자를 통해 위험을 줄이는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유병연 기자 yoob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