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 노동자들이 정부가 추진중인 에너지세제 개편방안에 반대하며 관련 공청회장에서 시위를 벌여 결국 행사가 무산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민주노총 전국운송하역노동조합과 각 지역 운송사업조합 소속 노동자 100여명은27일 오후 한국조세연구원 주최 에너지세제 개편 공청회가 열린 서울 명동 은행회관국제회의장에 진입해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정부가 환경보호를 이유로 경유값을 올리는 것은 운송업계와 관련 노동자들을 고사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정부의 에너지세제 개편안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또 화물업계에 면세유를 지급해 줄 것을 요구했으며, 교통세 인상방침에대해서도 강력 항의했다.

노동자들의 시위로 인해 당초 오후 3시부터 열릴 예정이었던 공청회가 30분 이상 지연됐으며, 토론자들은 아예 행사장에 입장도 하지도 못하는 등 행사가 파행을빚었다.

주최측인 조세연구원은 노동자들이 단상을 점거한채 미리 준비한 플래카드와 피켓을 들고 행사진행을 방해하자 자제를 요청했으나 시위가 진정기미를 보이지 않음에 따라 공청회를 연기하겠다고 발표했다.

조세연구원 관계자는 "이같은 사태가 재연될 것으로 우려돼 공청회를 열지 않고운송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간담회로 대체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내년 경유승용차 도입을 계기로 환경문제를 고려해 경유값을 단계적으로휘발유값의 85%까지 올리는 등 휘발유, 경유, LPG의 상대가격을 재조정하는 방안을검토하고 있으나, 운송업체와 경유차 운전자들의 반발이 심해 개편에 난항이 예상된다.

재경부 관계자는 "연말까지는 에너지세제 개편방안을 확정할 방침"이라며 "관련업계 당사자들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합리적인 방향으로 결론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