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씨카드와 할인점 업계 1위인 이마트간에 촉발된 가맹점 수수료 인상 분쟁에 삼성카드 및 LG카드까지 가세, 카드업계와 유통업계간의 수수료 분쟁이 전면전 양상으로 접어들었다.

특히 9월부터 수수료를 인상하겠다는 카드사들의 요구에 유통업체들은 인상을 강행하면 가맹점 계약을 해지한다는 강경입장을 고수, 최악의 경우 추석을 앞두고 소비자들이 할인점 등에서 카드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을 전망이다.

23일 카드업계 및 유통업계에 따르면 LG카드는 지난주말 신세계 이마트 등 주요할인점업체에 가맹점 수수료를 종전 1.5%에서 업체별로 2.2∼2.5%로 인상하는 문제를 협의하자고 공문을 보내왔다.

삼성카드도 롯데마트에 9월부터 가맹점 수수료를 종전 1.5%에서 2.4%로 인상하고자 한다고 알려왔다.

이에앞서 비씨카드는 이마트 전점포를 대상으로 9월부터 가맹점 수수료를 종전1.5%에서 2%대 초반으로 일괄 인상한다는 방침을 통보했고 KB카드도 현행 1.5%인 할인점 수수료를 8월말께 2.2%로 인상할 예정이라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까르푸, 월마트 등 할인점 업체에 전달했다.

비씨카드는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가맹점 수수료 원가인 4.7%(대손비용 포함)보다 턱없이 낮은 할인점 수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비씨카드 관계자는 "8월말까지 이마트측과 수수료 인상에 대한 협상을 가질 방침이지만 타협점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 수수료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대해 이마트와 롯데마트 등은 카드사가 경영부실을 가맹점에 떠넘기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카드사가 제시하는 수수료 원가도 믿을 수 없다며 수수료 인상이 단행되면 가맹점 계약을 곧바로 해지하겠다는 강경입장을 지키고 있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차가 워낙 커 비씨카드가 수수료 인상을 단행할 경우 가맹점계약 해지라는 파국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없지 않아 가맹점 계약 해지가 현실화되면 비씨카드 회원 2천600여만명이 이마트에서 비씨카드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

특히 9월초는 할인점들이 추석(9월28일)을 앞두고 각종 선물을 매장에 배치하고 판매에 들어가는 시기여서 이마트에서 비씨카드로 명절선물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이 큰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다.

이마트측은 대다수 소비자들이 2개 이상의 카드를 소지하고 있어 다른 카드를 사용하도록 권유하면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KB, 삼성, LG 등 다른 카드사들과도 문제가 얽혀 있어 소비자 불편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우려된다.

KB카드와 삼성, LG카드 등은 비씨카드처럼 수수료 인상을 강행하지 않고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수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에는 변함이없어 할인점 업계와 어떤 형태로든 마찰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문제를연구하는시민의모임 김재옥 회장은 "카드사들은 적정한 수수료 원가를 먼저 산출한 뒤에 수수료 인상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며 "카드사와 가맹점 모두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방향으로 절충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현준.현영복기자 june@yna.co.kr youngbo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