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9일 중국정부가 고구려사 왜곡에대한 시정요구를 거부한 데 대해 국회특위 구성 등 대책마련을 위한 본격적인 논의에 착수했다.

여야 지도부는 이날 국회 대책기구 구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양당수석원내부대표 접촉을 통해 실무적인 협의를 벌여나가기로 했다.

그러나 여야는 공동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한 정치권의 대응 수위, 국회특위의 성격과 활동 범위 등에 대해서는 입장 차이를 보이고있어 절충 여부가 주목된다.

열린우리당은 외교.통상 마찰을 초래할 수 있는 감정적 대응을 자제하고 정치권은 정부와 학계 등이 장기적인 대책을 논의할 수 있는 틀을 제안해 측면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한나라당은 중국측을 강도높게 성토하면서 정부와여당에 대해서도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우리당 신기남(辛基南) 당의장은 당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린 글을 통해 "중국의역사 왜곡 문제는 그 부당성에 대해 필요한만큼 대응하되 성숙한 대응기조를 가져야한다"며 신중한 대응을 강조했다.

천정배(千正培) 원내대표도 오전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상임중앙위 회의에서 "국회 대책기구를 두는 문제에 대해 야당과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하겠다"며 "그러나감정적 대응으로 흐르지 않도록 중심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종걸(李鍾杰) 수석원내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회에서 떠들다가시들해지는 방식이 아니라, 정부와 학계 등이 광범위하게 참여해 장기적으로 대책을논의할 수 있는 틀을 국회가 만들어내는 방안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국회 통외통위, 문광위, 교육위 소속 우리당 의원들은 이날 최근 중국을 방문한외교부 당국자로부터 중국정부 및 공산당 고위인사들과의 접촉 결과를 보고받고 대책을 논의했다 한나라당은 국회내 특위 위원 12명을 내정하는 등 국회특위 구성을 서두르는 한편, 이날 오후 박 진(朴 振) 국제위원장과 임태희(任太熙) 대변인, 박찬숙(朴贊淑)의원 등 당 대표단을 외교통상부에 보내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한나라당 대표단은 이어 주한 중국대사관을 방문해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은 박근혜(朴槿惠) 대표 명의의 항의서한을 전달할 예정이다.

박 대표는 오전 상임운영위회의에서 "국회 특위가 유명무실해지지 않도록 해야하며 특위가 구성돼 이런 결과가 나왔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면서 "가장 중요한것은 정부의 의지이며, 잘 살려고 노력하는 것도 결국 주권을 지키기 위한 것인데이것이 뿌리째 흔들리면 잘 살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한구(李漢久) 정책위의장은 "`친중적' 성향을 보이는 열린우리당이나 청와대실세들이 이 문제를 다루는데 소극적일 수밖에 없지만 국가의 중대한 문제이므로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민주노동당도 의원대표단 회의에서 중국측의 고구려사 왜곡시정 요구 거부를 '패권적 역사인식의 산물'로 규정하고 10일 최고의원.의원단 연석회의를 통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강력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민주당 이낙연(李洛淵) 원내대표는 오전 확대간부회의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한중일 고대사를 포괄적으로 연구하라고 했는데 무슨 뜻인지 애매하고, 정부의 대응이혼란스럽다"며 "당면한 일은 정치적 접근이 불가피하며 그런 점에서 정부의 기본 입장이 명료하게 잡혀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맹찬형 김정선기자 mangels@yna.co.kr j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