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6일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문제에 대해 "민족의 정체성을 흔드는 일"이라면서 깊은 우려를 나타내고 "중국 정부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또 "정부의 소극적 대응이 이와같은 결과를 초래했다"면서 역사바로세우기에 대한 정부의 국내외 `이중잣대'를 비판한 뒤 "정부는 확고한 입장을 갖고 적극 대응해야 한다"며 중국에 대한 남북한 공동대응 등을 촉구했다.

이어 박 대표는 오는 13일 리빈(李濱) 주한중국대사를 만나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문제를 따지는 한편 당 차원에서는 주한 중국대사관을 항의 방문하고 중국 정부에 항의서한을 보내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날 국회 한나라당 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중국의 고구려사 역사 왜곡을 방치하는 것은 반만년 역사가 잘리는 끔찍한 일"이라면서 "이번 사건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고, 중국정부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박대표는 "정부가 왜 소극적으로 대처했는 지 가슴을 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정부는 과거사 바로세운다면서 동학까지 거슬러 올라가 큰 문제로 삼았는데 고구려 지키기에 반의 반 정도의 노력만 했어도 이런 결과가 왔겠느냐"고 따졌다.

또 그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고이즈미 일본 총리를 만나서 독도를 `다케시마(竹島)'라고 부르고 과거사 문제에 대해 묻지 않겠다고 해 중국에서 볼 때 한국이 역사를 지키려는 의지가 있느냐 의문을 갖게 했을 것"이라면서 "현정부는 역사바로세우기에도 국내용, 국외용 따로 있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정부는 북한에 대해서도 공동 대응토록 적극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한 뒤 국회내 고구려역사왜곡 공동대책기구 설립 및 통일외교통상위, 교육위 등 국회관련 상임위 소집 등을 제의했다.

이어 박 대표는 "정부는 청소년들에게 국사교육을 제대로 가르치고 중국에 대해서는 `조용한 외교'만 내세울 게 아니라 주권국가로서 말할 것은 말하고, 협력할 것은 협력하는 당당한 외교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