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재 금융감독위원장 겸 금융감독원장이 사의를표명한 가운데 금융감독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금융감독체계 개편 문제를 놓고 상반된 행보를 하며 갈등조짐을 보이고 있다.

1일 금감위와 금감원에 따르면 금감위는 지난달 28일 사무국에 `금융감독 행위중 공권력적 행위는 공무원 조직이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한 만큼 개별 금융감독 행위의 프로세스를 구체적으로 파악해 공권력적 행위의 범위를 확실히 하라'는 노무현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전달하면서 담당업무의 성격과 처리요령 등을 담은 보고서를작성하라고 시달했다.

금감위의 이같은 지시는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가 금융감독체계 개편작업의 일환으로 금감위 업무 프로세스를 작성해 오는 5일까지 제출할 것을 요구한데 따른 것이다.

금감원은 그러나 같은 날 정부혁신위로부터 동일한 지시를 받고서도 아직 이를각 부서에 전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감위는 업무 프로세스 작성작업을 진행중이나 금감원에는아직 그런 지시가 일선 부서로 전달되지 않았다"면서 "직원들의 불만이 팽배한 상태여서 지시가 내려져도 그에 응할 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 노조는 감독.검사업무 프로세스를 파악해 보고하라는 정부혁신위의 요구에 응하지 말도록 노조원들에게 지시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나서 귀추가주목된다.

앞서 정부혁신위는 지난달 27일 금감위를 금융감독의 총괄주체로 하고 금감원이현재 수행중인 감독업무의 상당부분을 금감위로 이관한 뒤 금감원은 검사업무에만주력하는 내용의 금융감독체계 개편안을 청와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권정상기자 jus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