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유가가 사상 최고치로 오르고 있는 데는 러시아 석유업체 유코스 사태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금 탈루 혐의로 정부와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유코스가 정부의 자산매각 금지 결정에 반발,석유 생산 중단을 위협했다는 소식이 국제 석유시장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나 사태가 악화되자 러시아 정부가 29일 유코스의 자산매각금지 조치를 철회함으로써 일단 생산 중단 위기를 넘겼다.

유코스의 생산 중단이 현실화될 경우 이 업체가 하루 1백70만배럴,세계 산유량의 2%를 생산하는 대형 업체라는 점만으로도 국제 석유시장에는 큰 파장이 예상된다.

유코스 사태는 러시아 정부가 유코스의 전 회장인 미하일 호도르코프스키의 탈세 혐의를 수사하면서부터 비롯됐다.

호도르코프스키는 컴퓨터 수입을 통해 번 돈으로 메나텝 은행을 설립,기업들에 자금을 대출해주면서 성장 가도를 달렸다.

호도르코프스키는 보리스 옐친 대통령과 친분 관계를 쌓으며 개혁적 공산주의자들과도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다.

호도르코프스키는 지난 95년 민영화 바람이 불 당시 국영 석유회사인 유코스를 3억5천만달러의 헐값에 사들였으며 이후 재산을 계속 불려나갔다.

그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항해 대권의 꿈까지 키웠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실제로 일부 야당에는 정치자금을 제공하기도 했다.

푸틴 정부가 유코스에 대해 탈세 조사를 벌이고,총 68억달러에 가까운 천문학적 규모의 추징금을 부과한 배경에는 이같은 '정치적 괘씸죄'가 작용하고 있다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호도르코프스키는 지난해 10월 이후 탈세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현재 러시아 검찰은 2002∼2003년 추징세액 전부를 납부해야 된다며 유코스를 몰아붙이고 있다.

유코스는 추징금을 갚기 위해 회사 주식이나 자산을 매각해야 하지만 러시아 법원은 2백억달러로 추산되는 유코스의 자산을 동결했고 이로 인해 유코스의 재산권 행사는 불가능해졌다.

유코스는 법원이 세금추징을 강행할 경우 파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내몰리게 된 것이다.

유영석 기자 yooys@hankyung.com